본문 바로가기
모바일/Game

TrainStation : The Game on Rails 공략, 게임 팁

by 폭주자전차 2015. 10. 23.

update. 15.10.26

15~20번 내용 추가


update. 15.11.10

15번 내용 추가

21,22번 추가


update. 15.12.24

23번 추가


요즘 열심히 하는 게임인 TrainStation : The Game on Rails 에 대한 공략과 간단한 게임 팁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이 게임은 일반적인 시간관리류 시뮬레이션이고,(아이러브커피, 팜빌 같은 류) 소재를 기차로 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모바일(안드로이드, IOS)과 PC 모두 가능하며, PC/모바일 연동이 되기 때문에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은 초기 로딩이 좀 걸리는 단점이 있고, PC버전은 로딩이 꽤 빠른 편입니다.

모바일 로딩이 조금 길지만, 대신 띄워두면 생각보다 핸드폰 전기를 많이 소모하지 않고 프로그램이 다운되지 않고 잘 살아있는 편이라 기차 보내고 화면 꺼두시면 됩니다.


출시한지 벌써 5년째인지, 요즘 로딩할 때 5년 축하 로고가 뜨더라구요.

기존에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것 같은데, 국내에는 심의 문제로 페이스북 게임 대부분이 서비스되지 않고 있어 해당 제작사 포털을 이용해 접속하면 됩니다.(또는 모바일 게임 앱을 깔아서)

게임 장르야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기차 사고, 사람 태워 보내고 돈 벌고, 그 돈으로 기차 사고, 자원 실어와서 업그레이드하는 흔한 장르입니디만, 은근히 퀘스트도 많고 기차 보는 맛이 있어서 중독성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또한 국내 게임과 달리(외국 게임들이 많이들 그렇 듯) 캐쉬 압박이 매우 적은 게임이고, 퀘스트를 하다보면 캐쉬도 많이 줍니다.


자.. 이제 게임 공략 및 게임 팁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차는 도착지에서 한 번, 우리 역에서 한 번 돈, 자원과 경험치를 준다.

이 게임의 기본 시스템입니다. 1시간 열차를 보내면 30분 이전에 목적지에 도착하고, 거기서 우리가 클릭을 해주면 다시 우리 역으로 출발합니다.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1시간 열차라면 대략 30분 이전(26~28분 이 정도?)에 목적지에 도착하고, 클릭해주면 바로 출발해서 다시 30분 이전의 시간에 우리 역에 도착합니다.

즉, 목적지에서 클릭만 잘해줘도 정해진 시간의 10% 정도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목적지 클릭은 추가적으로 돈/자원/경험치를 20~25% 정도 보너스를 줍니다.

목적지에 우리 열차가 도착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화면 왼쪽 상단에 열차가 목적지에 도착했다고 뜹니다. 모바일은 열차가 보이기 시작할 때부터, PC는 도착한 후에 뜹니다.


2. 승객 수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이 게임에서 돈을 버는 것은 승객과 우편을 실어 나르는 경우입니다. 자원은 거꾸로 다른데서 가져와서 우리 역사를 업그레이드 하는데 씁니다.

그럼 승객 수 관리를 왜 잘해야 하는가?

나중에 열차를 많이 모으시다 보면 생각보다 사람 수가 많이 부족합니다. 캐쉬 열차라도 사버리면 사실상 승객 열차는 1~2대 밖에 운행을 안 하게 되요. 승객이 부족해서...

렙업때마다 승객이 가득차니 승객 수 MAX치를 올려주는 깃발을 가득가득 채워줍시다.(초기 제한 깃발 수 10, 업그레이드 후 20)

그리고 기차를 보내면서 렙업을 하고 승객을 가득 채우고, 또 보내고를 잘 계산해서 합시다.

그래서 승객 열차는 30분이나 1시간으로 보내고 싶어도 승객 수가 부족해서 왠만하면 3~4시간으로 보낼 수 밖에 없게 되더라구요.(물론 초반에는 열차가 후져서 빨리빨리 보내도 되긴 합니다)


3. 우편은 그냥 닥치는대로 모으세요.

우편은 승객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고, 우편은 렙업과 상관없이 역사에서 조금씩 모이는 것 밖에 없으며, 모으는 제한도 없어서 돈이 급한 경우 아니면 그냥 계속 모으셔도 됩니다.

나중에 승객 다 떨어지거나, 우편 열차 중에 효율 좋은 녀석이 나오면 그 때 우편을 소모하기 시작해도 되고, 계속 모은다고 해서 페널티도 없습니다.

우편은 앞에서 적었듯이, 우리 역사에서 조금씩 하늘로 떠오르는 우편을 잡아도 되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대형 우편물을 모아도 되고, 친구 역사에서 보통 많이 줍니다.

이 때 팁이, PC버전은 친구 역사에 가서 일일이 클릭을 해줘야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친구 탭에 가서 Collect만 누르면 되니 무척 편하죠.(15년 10월 하순에 패치되서 PC버전에서 일일이 클릭해서 하나만 클릭해도 소포 5개가 다 열리네요)


4. 모든 역사 업그레이드 전에 Stock Exchange부터 올리세요.

매우 중요한 건물입니다. 모든 업그레이드 관련 비용 20% 감소입니다.

저도 이걸 몰라서 처음에는 이것저것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저 건물부터 올리셔야 20% 할인을 받아요.

업그레이드 관련 보석 사용마저도 20% 할인을 받습니다.

나중에 퀘스트 중에 Sam 퀘스트 완료하면 10% 할인도 있다고 하네요.(저도 아직 못 올려서 확인은 못했으나 위키에 내용이 있네요)


5. 경험치는 돈으로 메꾸게 됩니다.

초반에는 그러지는 않는데, 렙 70~80 넘어가면서 부터였나.. 승객 열차 좋은 거 획득하고 나서부터는 결국 경험치는 차량/건물 구매.. 특히 차량 구매하면서 돈으로 경험치를 획득하는 시스템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차량 출발 및 도착으로 벌어들이는 경험치도 쏠쏠합니다만, 돈으로 차량 구매하면서 받아오는 경험치량이 꽤 크거든요.


6. 호각(휘슬), 친구를 잘 이용합시다.

이 내용은 2번과도 일맥상통한 내용인데, 렙업을 하면 승객 수가 가득 찬다고 하였습니다.

호각(휘슬)은 무엇인가? 호각을 눌러주면 우리 역사에 보너스 기차가 와서 돈/경험치/자원 등을 내려주고 갑니다.(가끔 호각 없이도 한 대씩 보너스로 오기도 합니다)

친구 역사에도 열차들을 클릭해서 돈/경험치/자원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런 경험치 획득을 잘 이용해서 레벨을 승객 수 관련해서 관리하면서 좀 더 돈 벌기 편하겠죠.

승객이 남아 돌 때는 호각/친구를 아껴뒀다가, 승객이 부족할 때는 빨리 호각/친구 찬스를 사용해서 렙업하면 좋겠죠.

이게 익숙해지다보면 나중에 꼭 사야할 더 좋은 효율의 화물 열차라던지, 밑에서 논할 스페셜/빈티지 오퍼 열차들도 렙업 후에 사는 습관이 생깁니다.

친구 등록은 이 게임 포털 가입하시고, 모바일도 연동시키시고, 아래 링크를 활용해서 친구 등록을 하세요.

https://forum.trainstationgame.com/viewtopic.php?f=6&t=26338

게임하는 외국 유저가 친구 등록 편하게 친구 List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본인 아이디도 Reply 댓글 달아서 올려두시면 친구 List로 올려줄겁니다.

그러면 등록한 이메일로 친구 요청이 들어왔다는 메일이 자꾸자꾸 날아와요.

http://portal.pixelfederation.com/?a=profile/userProfile&profileId=6430443 (이건 제 프로필.. 여기서 친구 등록 하세요)

시간이 흘러 이 사이트 주소로는 친구 등록이 안 되는군요. 본인 Profile 사이트 가셔서 Find로 제 이메일 caston@네이버 검색해보세요.


7. 미스터리 디팟을 잘 이용하자.

상점에 가시면 일종의 복권 개념인 미스터리 디팟이 있습니다.

렙에 따라 사용하는 돈, 받는 경험치, 기차, 자원들이 다릅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생각보다 렙업이 빠르고(위에서 돈질로 경험치 모으는다는 것 중 하나), 정말 좋은 기차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스터리 디팟을 보시면 좋은 열차는 매우 희귀한 확률로 준다고 되어 있으나, 국내 게임(사기꾼들아!)과 달리 좋은 열차가 생각보다 잘 뜹니다.

미스터리 디팟을 사용하다 보니 일반 열차 살 일이 많지 않더라구요. 좋은 열차를 잘 줘서...

돈 열심히 모으시고, 열차는 미스터리 디팟을 이용해서 구하시고, 자연스레 경험치도 먹어서 렙업도 하시고 하면 됩니다.

물론 사용 돈 대비 경험치 효율은 일반 상점에서 뭘 살 때보다는 조금 떨어지기는 합니다만, 자원도 나쁘지 않은 효율로 획득 가능해서 좋은 미스터리 디팟이 되시겠습니다.


8. 기관차의 종류는 4종류입니다.

초반에 나오는 스팀(증기)기관차는 별 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다른 종류의 기관차에 비해 길다는 거?

2번째로 나오는 디젤기관차는 화물 효율이 +40% 입니다. 디젤이 나오는 순간부터 후반까지 화물 담당을 할 것입니다.

3번째로 나오는 전기기관차는 승객/우편/XP 효율이 2배로 늘어납니다. 이때부터 승객/우편/XP는 전기기관차라 담당하게 됩니다. 사실상 스팀 열차는 퀘스트 때나 좀 쓰고 안 쓰게 됩니다.

4번째로 자기부상열차입니다.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각 열차의 효율이 매우 좋다고 설명이 나와 있네요. 하지만 저는 렙이 143인데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처음 자기부상열차가 뜨고 하나를 장만했는데, 각 열차마다 Limit이 1량씩 걸려있고, 모든 열차는 화물을 4종류까지만 실을 수 있어서 사실상 5량의 자기부상열차가 4량 밖에 못 실는 황당한 시츄에이션이 나오네요. 이럴거면 차라리 12~14량의 화물 디젤 기관차가 화물을 담당하는 것이 맞고, 승객은 12~14량의 전기기관차에 스페셜 오퍼에서 장만한 승객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당분간 살 생각하지 마세요. 필요 없어요.

(자기부상열차는 열어두면 기차 슬롯이 하나 더 생기고, 자기부상열차용 레일이 생겨서 가끔 보너스 열차가 자기부상열차로 와서 내 일반 열차 레인을 안 잡아먹는 용도 정도로 보시면 될 듯)

꼭 자기부상열차를 사셔야 한다면, 나중에 스페셜/빈티지 오퍼에서 특정 화물 열차를 다량 팝니다. 그 때 장만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9. 스페셜/빈티지 오퍼를 잘 이용하자.

위의 미스터리 디팟과 마찬가지로 스페셜 오퍼, 빈티지 오퍼를 잘 이용하셔야 합니다.

스페셜 오퍼는 3~4일간 효율이 무척 좋은 열차를 돈과 캐쉬로 판매합니다. 빈티지 오퍼는 예전에 나왔던 상품을 못 사셨던 분들에게 다시 보여준다는 개념이라고 설명이 나와있네요.

여기서 진짜 효율 좋은 승객 열차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상점에서야 렙 140이 되도 +100% 뭐 이런 열차들 나오는 판에, 스페셜/빈티지 오퍼에서는 +300~+500%에 승객 수도 400~600짜리 열차들이 막 나옵니다.

이때 승객 열차를 장만하시고, 대형 카고(+300~+350%)도 장만하셔야 합니다.

고효율 승객열차를 장만하시고, 모아둔 캐쉬템으로 275~320캐쉬 60~70량 기관차 구매하시면

그때부터 돈 모으는거 정말 쉬워집니다.(돈은 뭐다? 돈 있으면 경험치 모으는 것도 껌이다)

캐쉬 잘 모으셔서 60량 이상 승객 기관차 사시고, 나중에 캐쉬 또 모아서 60량 이상 화물 기관차도 사세요.

특히 승객 기관차는 필수로 꼭 하나 있으셔야 하고(꼭 전기 기관차여야 합니다.), 나중에 캐쉬 되는데로 화물용 디젤 기관차 60량 이상도 장만하세요.

캐쉬 쎈 녀석은 Tax(일종의 연료)가 무료인 기관차도 있는데, 얘 하나 장만하시면 6분 짜리 무한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공짜니까)


10. 캐쉬템 걱정없이 하고, 캐쉬 열차를 잘 이용하자.

매일매일 캐쉬를 1~3개와 1개씩 주고, 퀘스트를 열심히 하다보면 캐쉬를 뭉텅뭉텅 줍니다.

저도 무과금 유저로 벌써 275~320짜리 스페셜 오퍼 기관차 2개를 장만했고, 현재도 캐쉬가 170개 이상 있습니다.

분명 캐쉬 열차가 효율이 너무 좋은데, 굳이 과금을 할 필요가 없는 게임이라는 것이죠.


11. 열차 시간은 여유롭게 지정해도 됩니다.

이런 류의 게임 치고는 장기간으로 열차를 보내도 효율이 나쁘지 않습니다.

보통 이런 류의 게임은 단기는 효율이 엄청 좋고, 장기는 효율이 아주 안 좋은 게임이 대부분인데, 이 게임은 장기 효율이 아주 나쁘지 않아서 본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열차를 보내셔도 전혀 손해가 아닙니다. 효율이 조금 나쁜 정도?


12. 틈틈히 상점 보고 뜬금없는 대형 카고 사세요.

게임을 하시다보면 상점 시스템이 대략 이해가 가실텐데, 몇 렙이 되면 20% 화물 열차가 열리고, 몇 렙이 되면 45% 화물 열차가 열리고, 또 몇 렙이 되면 70% 화물 열차가 열리는 식입니다.

그런데 가끔 상점을 앞뒤로 잘 보시다보면 특정 SET 열차가 렙에 맞지 않게 효율이 좋은 녀석이 뜹니다.

이게 항상 뜨는 경우도 있고, 업데이트로 갑자기 뜬 경우도 있고, 파는 기간이 정해져서 잠깐 스팟으로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화물 열차는 얼른 장만해두세요.


13. 장식물은 제일 하단에 배치하세요.

역사 제일 하단은 플랫폼으로 건물이 배치되지 않습니다.

장식물은 칸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어디에나 배치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나중에 건물 관리하실 때 장식물들이 거추장스러우므로 플랫폼에 배치하는 걸 추천합니다.

귀찮으면 파셔도 상관 없을 것 같아요.(특별한 효과는 없는 거 같긴 한데)


14. 위키를 이용해서 정보를 습득하세요.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trainstation.wikia.com/wiki/TrainStation_Wiki

여기 가보세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15. 하늘로 떠오르는 우편물 쉽게 받기(PC버전)
PC버전에서는 화면에 배치된 건물들을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우측 메뉴 제일 하단에 Show Building Menu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층을 모두 꺼주시면 날아가는 우편을 찾기 쉬워집니다.

단, 플랫폼은 끄지 말아주세요. 플랫폼을 끄면 날아가는 우편도 안 보입니다.
그리고 열차들이 목적지 가서 클릭하고 보너스 받고 돌아오면 모든 건물이 다시 표시된다는 슬픈 현실 ㅠㅠ
내용추가 : 화면 끄기 대신 화면을 드래그로 끌어내려서 각 층을 1줄로 되게 해놓으시면 우편이 하늘 위로 날아가는게 잘 보입니다. PC/모바일 모두 동일합니다.

16. 빈 건물 공간은 저렴하고 효율 나쁘지 않은 건물로 채워주세요.
게임을 하다보면 나중에 건물 공간이 많이 남게 됩니다.(저는 건물 건설에 자원을 별로 안 써서.. 퀘스트 보상 건물만 주로 배치합니다)
그러면 다른 퀘스트 보상 건물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비워두기 아까우니까,
건물 중에 가장 저렴한 축에 속하는 Signal Cabin(나무, 못 14, 효율 1.5, 4자리)이나 Mama's Cottage(950골드, 효율 1.6, 5자리) 두 가지로 도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는 가격 대비 효율이 그닥 좋지는 않더군요.
그리고 보상 건물이 생기거나 효율 좋은 건물을 건설하실 때 공간 채운 저렴이들은 팔아버리시면 끝.
또 하시면서 깨달으셨겠지만, 건물은 승객/자리수로 효율을 계산해서 효율 높은 것이 장땡입니다.

17. 퀘스트를 깨야하는 이유
퀘스트를 깨야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번.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면 해당 마을 관리가 가능해지고, 해당 마을에서 생성되는 승객도 내 자원으로 포함된다.
2번. 각종 열차, 보석, 건물,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열차는 제 렙업 속도나 미스터리 디팟 보상품을 못 따라가지만, 보석이나 건물은 유용하죠.
3번. 특정 계약자들을 완료하면 Train Slot을 하나 더 준다거나, Sam은 완료하면 업그레이드 비용을 10% 낮춰주는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18. 캐쉬는 가급적 스페셜/빈티지 오퍼의 열차에 사용하세요.
하다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상점에서 파는 캐쉬 열차는 효율이 엄청 좋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스페셜/빈티지 오퍼에서 파는 보석 275~350 열차는 효율이 아주 장난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특정 열차는 Tax까지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상점으로 보석 275~350 열차와 스페셜/빈티지 오퍼의 보석 275~350 열차를 비교해 보세요.
제가 무얼 말씀드리는 것인지 바로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19. Trainroute Planner는 무엇인가?
게임 상에 설명이 잘려서 정확히 뭔지도 모르고, 그저 여러 군데를 웨이포인트처럼 보내는 획기적인 것인가 하고 마구 올렸는데,
그런 획기적인 것이 아니고, 나중에 보니 International Train에서 한 대의 열차로 여러 군데로 동시에 나눠 보내는 기능입니다.
즉, 제가 1번 열차에 승객 1,000명을 실어 보낼 수 있는데,
Trainroute Planner를 2번 올리면 3명의 대상(퀘스트 계약자들 포함)에게 1번 열차를 나눠서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덤으로 한 명당 +15%의 보너스가 붙습니다.(공짜의 보너스가 아닌, 열차의 가능 용량이 늘어남)
즉, 마을에서 승객 1천명이 아닌 1,300명을 보낼 수 잇게 되고, 각 대상에게 공정하게 1/3씩 나눠서 약 433명씩 나눠서 가게 됩니다.
써보면 공짜 승객이나 자원을 얻는 게 아닌, 용량을 늘려주는 기능에 여러 군데를 한 번에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라 큰 효과가 있는 업그레이드는 아닙니다만,
퀘스트 중에 스팀 열차 30개 보내기 같은 승객/자원 수 상관없이 보내는 횟수 채우는 퀘스트는 동시에 여러 군데로 보내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또 자원 보내는 퀘스트를 할 때 몇 백 단위만 부족할 때는 열차 한 대 보내기 아까운데, 이런 거 모아서 2~3군데를 계산 잘 하셔서 보내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거 뿐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승객/자원을 추가 보너스로 얻는게 아니고, 가능 용량만 올려주는 거니까...

20. 가급적 열차, 승객차량 등은 팔지 마세요.(창고를 늘리세요)
저 같은 경우는 퀘스트를 좀 늦게 시작했어요.
특정 퀘스트에서 SET 열차를 보내야 하는데 잘 안 되더라구요.(나중에 보니 해당 SET 열차로만 꽉 채워야 SET 열차로 인정됨)
그래서 퀘스트를 방치했는데, 나중에 퀘스트를 몰아서 하려고 하다 보니 예전에 팔아버린 열차, 승객차량 등을 다시 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화물 차량도 효율 낮은 것은 다 팔아버렸는데, 퀘스트로 화물 보내려다보니 다시 필요하곤 하더라구요.
물론 나무 화물 열차 같은거야 저렴하니까 팔아도 무방한데, 가격이 좀 나가는 화물 열차는 보관해두시는 게 금전적으로 이득이겠죠.
물론, 이렇게 안 팔고 쌓다보면 창고가 부족해지는데, 창고는 나중에 늘리려고 맘 먹으면 많이 늘릴 수 있거든요.
어짜피 두고두고 편하게 하시려면 창고를 늘리긴 해야하니까 파는 것보다는 창고 늘리는데 주력하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21. 기초 자원은 미스터리 디팟의 제일 저렴한 복권을 이용하자.
렙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120 이상), 돈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스페셜/빈티지 오퍼를 통해 승객차량도 좋은 걸로 구입하시고,
캐쉬로 좋은 기관차를 장만하시다보면 돈이 쌓이기 시작하더라구요.
이때부터 저는 쌓이는 돈을 미스터리 디팟의 제일 저렴한 복권을 마구 사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복권에 비해 쓸데없는 항목이 적고, 중/고급 자원들은 스페셜/빈티지 오퍼를 통해 대형 카고를 살 기회가 많은 반면, 기초 자원 카고는 거의 안 팔더라구요.
물론, 이 복권 무한 구매의 장점은 기초 자원들이 금방 모여서 카고를 중/고급 자원에 집중시킬 수 있다는 점과 승객이 거의 떨어져갈 때 복권을 마구 구입하여 렙업을 하여 승객을 가득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단점은 사용하는 골드에 비해 경험치 효율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경험치 효율만 생각하면 자기부상열차에 화물 카고 들이 골드 대비 2%로 효율이 제일 나아 보입니다.(사고 팔기 반복)
보통 골드 대비 1% 내외의 효율이 대부분이거든요.
하지만 제일 저렴한 복권 구매 러시는 기초 자원이 빨리 모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게임 진행이 편해지고, 또 골드는 꽤 빨리 쌓이는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생각보다 복권 비용이 걱정될 정도는 아니라는 점이죠.
이때부터는 많이 구매해둔 중/고급 자원 카고 위주로 돌릴 수 있게 되고, 승객 열차도 좀 더 굴릴 수 있게 되구요.(승객이 다 떨어지면 렙업해버리면 되니까) 쌓이는 자원을 이용해서 그동안 미뤄왔던 승객을 늘려주는 건물들 중 효율 좋은 녀석들 골라서 하나씩 늘려가는 재미도 볼 수 있습니다.

22. 이벤트 기간을 잘 이용하자.
저번달에는 Oktoberfest 이벤트를 했었구요. 이번 11월에는 할로윈 이벤트 중입니다.
이벤트의 주요 내용으로 새로운 이벤트성 계약자(Contractor)가 생기구요.(이벤트 기간 끝나면 사라지나 나름 캐쉬나 좋은 아이템을 많이 주므로 열심히 깨야함. 하루에 하나씩 퀘스트를 줌)
이벤트 20분짜리 승객(자원) 운용이 가능해지는데, 이 승객(자원)이 30분짜리보다 더 좋은 혜택이라 평소 30분으로 돌리던 사람이 이 이벤트 20분짜리를 돌리기 시작하면 대략 2배 가까운 효과가 나타나는 무서운 이벤트입니다.(승객/자원 혜택만 놓고 보면 40~45분 정도의 혜택임)
10월 이벤트나 11월 이벤트나 새로운 계약자와 20분 운용이 가능한 것이 똑같구요.
이때 열심히 20분짜리를 계속 돌리셔야 빠른 골드, 자원 획득이 가능합니다.
10월, 11월 연속으로 하는 걸 보니, 매달이나 두달마다 한 번씩은 이벤트를 할 것 같군요.
한 번 이벤트 시작하면 15~20일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기간용 건물이 상점에 나타나는 것은 덤!(효율도 좋아서 구입 필수)


23. 골드로 경험치를 사자!
나중에 골드가 차고 넘칠 때 빠르게 렙업하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이 게임의 아이템들은 상점에서 골드로 구입할 때 일정 경험치를 줍니다.
골드가 많다면 이 아이템들을 사고 팔고 하는 식으로 경험치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죠.
앞에서 말했던 미스터리 복권류는 생각보다 경험치 효율이 낮습니다.
(골드당 0.8% 정도 밖에 안 되요)
그래서 여러 아이템을 찾아본 바 기관차 중에 2%가 넘는 효율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기관차 중에 괜찮은 아이템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효율이 다양하므로 가장 높은 효율 위주로 선택하시면 되겠고, 렙에 따라 열리는 아이템이 다르므로 골라서 구입하시고 파시면 되겠습니다.
기관차 외에도 +130% 화물열차도 2%의 효율이 있습니다.(한참 기관차 찾기 전에 이거 위주로 렙업했네요. 13개 제한이라 힘들었어요)
아이템을 팔면 1/5의 골드를 되돌려 받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율은 1.25배를 곱해야 합니다.
2% 짜리 아이템은 판매까지 감안할 때 2.5%의 효율이 있는 것이죠.
상점 가셔서 돋보기(검색) 누르시고 아이템 이름 적어주시면 찾기 쉽습니다.

기관차 이름, 경험치, 가격(k=1,000), 효율(경험치/골드)
VL80K Vladmir, 3150, 115k, 2.739% (추천)
GMD GMDH-1, 2900, 105k, 2.762% (추천)
HZ Series 2062, 5100, 210k, 2.429% (Z자가 영어 Z가 아니라서 2062로 검색하세요)
RhB GE 4/4 III, 6200, 270k, 2.296%
DB V100.2 Double, 7200, 315k, 2.286%
BR Class 52, 7300, 290.5k, 2.513% (추천)
Takargo, 40000, 2000k, 2.000% (2대 구입 제한이고 효율이 조금 떨어짐)
N&W Y6B Double, 40000, 2005k, 1.995% (제한은 없으나 효율이 조금 떨어짐)
Allegheny Double, 50000, 2420k, 2.066%
WAGR S Class, 225900, 8895k, 2.540% (추천)
 
그 외에 기관차 말고 다른 아이템 중에 효율이 좋은 아이템을 찾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생각나는 것 여기까지 네요.
즐겜하시고, 저 친구로 등록하시고, 궁금한건 댓글로 물어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