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Game

AdVenture Capitalist(애드벤쳐 캐피탈리스트) 초/중반 공략, 팁

by 폭주자전차 2015. 8. 30.

오늘은 노가다 돈벌기 모바일 게임인 AdVenture Capitalist라는 게임에 대해서 간단한 팁, 공략, 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아주 간단 명료한 노가다 게임으로, 은근히 중독성이 강합니다.

별로 복잡한 게임도 아닌데, 은근히 중독되서 열심히 하게 되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화면도 매우 단순하고, 열심히 돈 벌어서 사업체들을 계속 렙업해서 벌어오는 돈으로 계속 렙업을 하는 아주 단순한 게임입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이런 게임 장르를 "도매 게임"이라고 부르더군요.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에 들어가보시면 이런 장르의 게임이 은근히 많습니다.

몇몇 비슷한 게임들을 해보았지만, 그나마 이 게임이 가장 중독성이 강하고 오래 가더군요.


이 게임은 현재 안드로이드 폰에서 즐길 수 있구요.

그 전에 Kongregate라는 외국 플래시 게임류를 퍼블리싱하는 대형 게임 업체에서 Unity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공하고 있었고, Steam 플랫폼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반 공략 및 팁 들어가겠습니다.(안드로이드 폰 기준입니다)


1. Unlock과 Upgrade에 집중하세요.

게임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상점들을 레벨업할 때마다 필요한 자금이 급속도로 늘어갑니다.

그러다보니 무턱대고 올리다보면 생각보다 효율이 안 좋습니다.

이 때 좌측 메뉴 중에 Unlock(자료 화면에는 Achievements로 나와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Unlocks로 나옵니다)를 눌러보시면 각 상점이 몇 레벨이 될 때 2~5배가 올라가는지 나옵니다.

즉, 예를 들면 레모네이드가 99렙일 때보다 100렙을 찍으면 2밴가 3배가 갑자기 늘어납니다.

이게 속도가 빨라지던지, 수입이 2배가 되던지 합니다.

또, Upgrade 탭을 보면 단번에 특정 상점이나 전체 상점의 2~3배를 올려주는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각 상점들의 레벨을 단계적으로 올리는 것보다 단숨에 2~3배를 올려주는 업그레이드가 효율이 좋다는 것은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겠지요.


2. Reset를 겁먹지 마라.

이 게임이 단순하면서도 은근히 오래할 수 있는 이유가 이 Reset에 있습니다.

초기화로 돌아가는 것인데요. (일종의 환생 개념)

왜 초기화를 할까요? 지금까지 벌어온 것을 다 날리면서까지..

바로 추가 보너스를 주는 천사가 있기 때문입니다.(초반에는 천사 1명당 +2%)

게임을 하시다보면 각 상점의 레벨 업, 업그레이드 등이 무척 어려운 시기가 찾아옵니다.

이때 천사가 어느 정도 모였다면, (초반에 1천사 당 +2%이므로 100명이면 2배, 500명이면 10배) Reset을 시도합시다.

저는 그 기준이 초반에는 4~500명 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한 기준은 없고, 레벨업, 업그레이드 등이 무척 힘들어지는 시기 때 천사가 어느 정도 모였다면 Reset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의 시간이 아깝죠? 리셋 몇 번 하시다보면 천사의 추가 보너스 도움으로 인해 아주 짧은 시간에 지금까지 한 자금 다 모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후로도 계속 Reset을 하시게 될텐데요.

저는 그 기준이 기존 천사 수의 최소 2~3배는 넘어갔을 때, 업그레이드 타이밍이 맞아 떨어져서 어쩔 때는 몇십 배 더 모였을 때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천사가 모이면 리셋 한 시점까지 금새 다시 다다르기 때문에 중후반부터는 리셋이 일상화 됩니다.


3. 천사(Angel)를 잘 사용하여야 한다.

Upgrade 탭에 보시면 돈을 사용하는 업그레이드도 있지만, 천사를 사용하는 업그레이드도 있습니다.

이 때 고민을 하셔야 하죠.

천사는 Reset 때 숫자가 유지가 되지만, 업그레이드로 사용해버리는 천사는 사라져 버리니까요.

그래서 대략 계산을 해야 합니다.

3배 효율 업그레이드를 할 때 몇 마리의 천사가 사라지는지, 이 천사 수에 +2%나 그 이상의 효율과 곱해봤을 때 사용하는 것이 맞는가를 빨리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나중에 천사가 많이 모였을 때, 그 수에 비해 미미한 수가 필요한 업그레이드는 생각할 필요도 없이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되구요.(천사 일부를 소모해도 훨씬 많은 천사가 더 빨리 모여들테니)

애매할 때는 계산을 하시던지, 그냥 포기하시고 좀 더 천사를 모으시고 Reset을 하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4. 매니저(Manager)들을 잘 사용하자.

초반에 고용하는 매니저들은 해당 상점들을 자동으로 돌려주는 매니저들입니다.

이건 고용 필수입니다.

게임을 종료해도 돈을 벌 수 있는 충실한 부하들이니까요.

그리고 게임의 중반을 넘어가면 어느 시점에 큰 돈을 지불해서 각 상점의 레벨 업 비용을 99.999% 줄여주는 매니저들도 나타납니다.

역시 비싸서 초반에는 고용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돈이 엄청나게 모여서 리셋 때마다 이들을 고용하게 될 겁니다.


5. 광고는 하루 5번, 4시간씩, 2배 효과

우측 하단에 보면 조그만 TV 모양과 0:00:00 이라는 시계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면 광고를 볼 수 있게 되는데,

광고를 보면 4시간 동안 2배의 효과 버프를 줍니다.

하루에 5번까지 볼 수 있으므로 20시간을 보니 잠자는 시간을 빼고 하루 전부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단, 광고 효과 도중에 또 광고를 보면 추가로 8시간까지 올라가는 것이 아닌, 다시 4시간 카운트가 시작되므로, 너무 중복해서 보시면 나중에 20시간은 커녕 10~15시간 밖에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게임을 종료해도 돈은 늘어간다.

이 게임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인데, 게임을 종료해도 돈은 계속 늘어갑니다.

그래서 다시 게임에 접속하면, "니가 없는 동안 이만큼 모아놨어."라면서 돈을 줍니다.

그걸로 다시 업그레이드 하고, Unlock을 보면서 상점을 레벨 업 하시면 되겠죠.

즉, 바쁘신 분들은 이 게임에 열중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겁니다.


7. 신문업(Newspaper Delivery)는 Unlock 체계가 다르다.

다른 Unlock들은 해당 상점의 효율을 올려주지만, 신문은 다른 상점의 효율을 올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가끔 신문업도 올리지만)

또, 보통 100단위로 올라가는 다른 상점들과 달리 25단위로 올라가는 횟수가 많으니 타 상점과 신문업의 레벨 업을 잘 생각하시고 선택하셔서 올리셔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신문업이 올려주는 효율이 꽤 좋습니다.

그만큼 신문업 레벨업이 꽤 힘들긴 하지만요.


8. 돈 모아서 달나라 가자.

언제 돈을 천문학적인 돈을 모으겠냐 하시겠지만, 천사를 모아가며 리셋을 이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돈이 엄청난 숫자(평소 들어보지도 못하는 영문 숫자 단위를 보게 됨)를 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슬슬 달나라 여행(이라고 쓰고 사업 확장이라 읽는다)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1메가 벅스였나? 그 돈을 환전해서 펀딩해주면 200시간이라는 달 여행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중간에 24시간씩 줄여주는 업그레이드 좀 해주면 금새 달나라 여행이 시작되는데요.

거기 가서 다시 새로운 사업체를 만들기 시작합니다..-_-

그렇습니다. 여행이 아니고 새로운 나라에 가서 새로운 인생이 시작되는 겁니다.

지구는 지구대로 계속 장사를 하고, 달에서는 또 달나라에 사는 천사를 모으기 시작해야 합니다.

거의 새로운 계정을 달에서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구랑 전혀 무관하게 돌아감)


9. 달 사업장은 지구와 Unlock 체계가 조금 다르다.

지구는 지금까지 하시면서 대략 느끼셨겠지만,

각 상점의 효율이나 Unlock에 필요한 레벨이 엇비슷 합니다.(신문업 빼고는)

25/50/100 그 이후 100단위, 3천 가까이 가면 250 단위.. 뭐 이런 식이었죠.

또 Unlock 할 때마다 2~3배 정도 올라가는 효율도 비슷했습니다.

그런데 달 사업장은 완전히 틀립니다.

Unlock에 필요한 레벨도 32/64 체계로 올라가는 상점, 100 단위로 올라가는 상점 다 다르고,

또 효율도 특정 상점은 초반에 12배씩 올려주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제가 지금 달 사업 초반인데, 지구와 마찬가지 겠지 싶어서 그냥 차근차근 올려갔는데,

어느 정도 올리다보니 돈은 특정 2개 상점에서 다 벌어오더군요.

Oxygen Bar와 Cheese Mine입니다.

얘네 두 상점이 Unlock 때 엄청난 배율로 업그레이드가 되서 그런지, 다른 상점을 압도하는 수입을 보여줍니다.

굳이 다른 상점은 안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 되버리는 괴랄한 상황이 되버리는군요.

(다른 상점은 전체 상점 배율 업을 위해서 올리는 꼴)

지구에서는 그래도 제일 뒤 상점들이 효율이 좋았는데요..(물론 이것도 언락, 업그레이드, 매니저들의 힘으로 레모네이드가 괴력을 발휘하기도 하고, 막 엎치락 뒤치락 하지만)

달에서는 꼭 언락의 배율, 업그레이드의 효율, 각 상점의 벌어들이는 실질적인 돈의 양을 파악하시고 밀어주세요.

초반에는 저 Oxygen Bar와 Cheese Mine가 돈의 대부분을 벌어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10. 숫자 단위 참고하기

업그레이드, 초당 이익으로 상점간 효율 파악시 참고하세요.

영어는 천 단위로 다음 단위가 넘어가시는 거 아시죠?


Million > Billion > Trillion > Quadrillion > Quintillion > Sextillion > Septillion > Octillion > Nonillion

> Decillion > Undecillion > Duodecillion > Tredecillion > Quattuordecillion > Quindecillion

> Sexdecillion > Septendecillion > Octodecillion > Novemdecillion > Vigintillion > Unvigintillion

> Duovigintillion > Tresvigintillion > Quattuorvigintillion > Quinvigintillion > Sexvigintillion

> Septenvigintillion > Octovigintillion > Novemvigintillion > Trigintillion > Untrigintillion

> Duotrigintillion > Tretrigintillion > Quattuortrigintillion > Quintrigintillion > Sextrigintillion

> Septentrigintillion > Octotrigintillion > Novemtrigintillion > Quadragintillion > Unquadragintillion

> Duoquadragintillion > Trequadragintillion ....


11. 초기화(리셋) 하는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최소 기존 천사 수보다 새로 얻는 천사 수가 2~3배는 되어야 한다고 보고,

10배 넘어가면 초기화를 빨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배 이상의 효율을 가지고 시작하는 거라 금방 기존 상점 레벨에 도달함)

최소 2~3배는 얻을 수 있을 때 해야하는 이유가,

보통 리셋하고 천사가 많이 모이면 추가로 천사 사용하는 업그레이드까지 하게 되는데,

이를 사용한 천사 비용까지 회수를 해야한다는 점도 중요하구요.

2~3배 되기 이전에 초기화하면 초기화 전 상점 레벨까지 다시 도달하는 것이 오래 걸리더라구요.

2~3배는 천사를 받아야 초기화해도 2~3배 이상의 속도로 다시 출발하니까요.

그리고 덤으로, 가진 천사의 1/5 정도를 소모해서 전체 수익의 5배를 올려주는 업그레이드가 있다면 해야할까요? 하지 말아야 할까요?

정답은 무조건 해야죠. 가진 천사의 1/5 정도를 소모하면 기존 수익의 80%가 되는데, 5배를 올려주니 400%가 되죠.

이런 식으로 계산해서 천사를 써야할 때는 과감하게 써야 합니다.


이상 AdVenture Capitalist의 공략, 팁을 마칩니다.

참 단순한 게임인데, 천사와 리셋 시스템이 이 게임을 참 오래 하게 만드네요.

추가적으로 적을 내용이 생기면 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재미있게 즐기세요.


update 15.09.05

9월 4일부로 게임 패치가 떴네요.

크게 변동된 것은 없으나 중요한 내용으로는


1. 돈을 환전해서 달 사업장 열 때 필요했던 메가 벅스의 사용처가 생겼습니다.(메가 부스트)

10메가 벅스 당 메가 티켓 1장, 90메가 벅스당 메가 티켓 10장을 줍니다.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지금 42메가 벅스 모았거든요.

90메가 벅스는 모으기 너무 오래 걸릴 거 같아서 40메가 벅스로 티켓 4장을 받았습니다.

최근에 초당 수익 효율이 제일 좋은 순서대로 3장을 쓰고, 나머지 1장은 대부분 고만고만 효율이 비슷하길래, 가장 가깝게 업그레이드 남은 녀석을 줬네요.

각 항목당 1개의 티켓을 쓸 수 있고, 사용하면 대략 8.77배 오르는 것 같습니다.(설명으로 수익이 777% 늘어난다고 했으니 8.77배겠죠?)


2. Kongregate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천사 보너스 +5%

현재 제가 지구 천사 보너스로 +30%를 받고 있었는데, Kongregate 아이디로 로그인하니 30 + 5% = 35%의 지구 천사 보너스를 받게 되었네요. 달도 기존 4 + 5 = 9% 받게 됐구요.


3. 버그를 잡았다고 하는데, 오히려 돈 늘어나는게 느려지는 버그가 있네요.

화면을 보다보니 초당 효율 잘 나오는 항목 2~3개만 더해도 초당 몇 단위씩 올라가야 하는데,

1/10 정도 속도로 올라가더라구요.

그래서 홈으로 나갔다 들어와보면 보이지 않게 올라가던 돈이 들어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화면에 표시되는 속도는 버그 때문인지 너무 느리게 올라가고, 홈으로 나갔다 들어오면 제대로 반영되서 돈이 확 뛰어 올라가 있네요.

간단하게 돈 값을 제대로 보여주게 리프레쉬 하는 방법으로, (앞에 있을수록 간단)

- 메뉴 중에 Kongregate 눌러 커뮤니티 들어가는 척 하고 바로 X 눌러 나오기

- 핸드폰 홈 버튼 눌러서 홈 갔다가 바로 다시 돌아오기

- 지구와 달 왔다갔다 하기


그 외에는 크게 변동된 사항은 안 보이네요. 화성 곧 나온다고 예고하고 있구요.

본문 팁 11번(리셋 타이밍 관련)도 추가했습니다.

메가 티켓 덕분에.. 천사 모이는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졌네요.


update 15.09.23

9월 22일부로 게임 패치가 떴네요.


1. 돈 늘어나는게 느려지는 버그 Fix

이전 패치에서 지구 사업장 돈 늘어나는 표시가 느려지는 버그가 잡혔네요.


2. 화성이 열렸습니다.

지구/달 2가지 시스템이었는데, 이제 화성도 갈 수 있게 열렸습니다.

저도 오늘에서야 패치하고, 화성 열고, 펀딩 추가해서 화성 열리기까지 50여시간 남은 듯 싶네요.


3. 달 지역 업그레이드 시스템 정상화

어떻게 보면 이번 패치에서 가장 중요한 패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 달을 하다 보면 업그레이드 배분을 잘못해놔서 그런지,

특정 사업 몇 가지만 돈이 되고, 나머지는 수익 효율이 너무 구렸고,

또 어느 시점에서 업그레이드하기에 돈이 너무 안 모이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재정비했는지,

특정 사업으로만 효율이 쏠리지 않고, 또 돈이 금방 모이게 잘 배치를 해놨네요.

다시 달 키우는 맛이 납니다.


지구는 이제 업그레이드하기엔 돈 모이는 속도가 너무 느리고,

그나마 달이 정상화되서 달 키우면서 화성 열리길 기다려야겠네요.

달은 지구와 달리 어느 정도 업그레이드를 하면 X999999배, X55555배

이런 것들이 있어서 그걸 빨리 찍으면 얼마나 빨리 돈이 늘어날까 기대가 됩니다.


update 15.09.29

화성 열린지 4~5일 만에 모든 업그레이드, 천사 업그레이드 완료했네요.

아직 지구랑 달은 중간에 업그레이드 하기가 힘들어서 거의 멈춘 상황인데,

화성은 업그레이드 배수가 엄청 쎈 것들이 많아서 한 번 불 붙이니까 금새 모든 업그레이드 완료까지 순식간이네요.

여러분, 화성 빨리 여세요... 화성이 여러분에게 메가 티켓을 엄청 선물해 줄겁니다.


update 15.10.06

스마트폰에서 이 앱이 용량을 차지하길래 데이터 삭제했다가 게임 초기화 되어버렸네요.

Kongregate 로그인, 구글 로그인 다 소용없고 초기화 ㅠㅠ

다른 게임 몇 개도 그렇게 데이터 삭제 눌렀더니 다 초기화되었네요.

다들 조심하세요.

당분간... 이 게임에 대한 업데이트는 없어요.. 게임을 삭제했거든요 ㅠ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