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Game

HotelStory(호텔스토리) 게임 공략, 돈 버는 법, 각종 팁

by 폭주자전차 2015. 8. 23.

오늘은 호텔 경영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인 Hotel Story(이하 호텔스토리)라는 게임에 대해서 간단한 게임 공략과 돈 버는 팁 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호텔스토리는 Happy Labs라는 외국회사(대만 회사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네요)에서 제작한 게임입니다.

일반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과 마찬가지로,

호텔 안에 방, 상점 등을 만들고, 시간에 따라 쌓이는 돈을 모아서, 다시 호텔을 확장하고, 방, 상점 등을 늘려가는 게임입니다.

초기 로딩이 무척 빠르고, 사양도 낮으면서도, 화면이 깨끗해서 참 좋습니다.

또한, 캐시를 구입하지 않아도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좋은 게임입니다.

한국어로 번역은 되어 있으나, 발 번역이고, 크게 언어가 중요하지 않은 게임이므로,

그냥 영어로 설정을 해놓고 게임을 하셔도 무방합니다.(발 번역이라 영어가 차라리 편해요)

참고로 위키 주소는 http://hotelstory.wikia.com/wiki/Hotel_Story_Wiki

간단한 게임 방법 소개 동영상은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YzU3X-fnNUM 

위키는 생각보다 좋은 정보는 안 보이더라구요.


1. 고레벨의 방/상점이라고 해서 효율이 매우 좋은 것은 아니다.

다른 경영 시뮬레이션과 다른 이 게임만의 특징이 바로 고레벨에서 나오는 방/상점이 비싼 만큼 효율적이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고레벨에서 나오는 방/상점이 저레벨에서 나오는 방/상점보다 좋기는 한데,

그렇다고 가격에 비해 효율이 엄청 좋은 것도 아니라서,

현재 시점에서 최대한 만들 수 있는 방/상점을 만들던지, 그냥 효율을 따지지 마시고, 내가 하고 싶은데로 하시면 되는 게임입니다.

참고로 새로운 방/상점은 호텔을 확장할 때 추가로 나타납니다.

호텔 1층의 확장 수에 따라 호텔의 레벨을 지칭하는 방식이고, 그에 따라 새로운 방/상점이 나타납니다.


2. 방/상점은 업그레이드보다 먼저 많이 건설하는 방향으로 하라.

1번 내용과 좀 중첩되는 부분인데요.

방/상점은 업그레이드 효율보다 많이 건설하는 쪽이 효율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다른 게임과 달리 효율이 체계적이라기 보다, 새로운 방/상점이 나올때마다 건설비는 많이 올라가는데, 수익은 정비례에 가깝게 올라가다보니

고레벨 건물이 단가별 효율은 오히려 떨어지는 묘한 게임입니다.

즉, 1번에서 말씀드렸듯이 효율 너무 따지지 마시고, 그냥 하고싶은대로 하시고 많이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3. 뭐든지 하나씩은 만들자.

어떤 방/상점이든지 하나씩은 만들어두시면 좋습니다. 보석을 주기 때문이죠.

나중에 방/상점의 렙업을 할 때도 보석을 줍니다.

하지만 방/상점 한 종류당 1번씩만 보석을 주기 때문에 보석을 위해서 하나는 꼭 만들자는 것이지, 그 이상은 보석과는 무관하게 자기 취향껏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어떤 상점을 안 만들었는지 헤깔리실 때는 퀘스트 누르시고, 보석을 주는 상점을 골라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4. 방은 상점보다 많이 만들자.

투숙객들이 방을 먼저 체크인하고, 각종 상점들을 이용하는 시스템이다보니

상점 수보다 방의 개수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방이 많아야 투숙객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까요.

저는 방의 개수를 상점 개수보다 더 많이 하고, 기회가 닿는대로 레벨업을 해서

모든 방의 레벨을 5 정도로 맞춰놨습니다.

이 때 레벨 5의 방 2개를 디럭스룸으로 교체할 수 있는데, 돈을 들이는 것에 비해서 효율도 특별치 않아서 그냥 일반 방 그대로 놔뒀네요.


5. 돈은 자주 게임에 접속하는 것이 제일 빨리 버는 방법이다.

방/상점의 돈 보관량이 작다보니 생각보다 돈이 빨리 최대 보관량을 채워버립니다.

그래서 자주자주 들어와서 돈을 수금해주는 것이 돈을 빨리 버는 방법입니다.

방/상점의 고레벨, 업그레이드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게임이다보니 더더욱 그렇습니다.

또 방/상점의 업그레이드시 최대 보관량과 함께 버는 돈도 같이 올라가다보니 꽉 채워지는 시간은 큰 변동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임의 로딩이 무척 짧으므로 자주 접속하여 돈을 수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보석은 모아서 건설인부를 늘려도 좋고, 아이템을 사도 좋고...

원래 처음에는 보석을 모아서 건설인부를 늘리는게 좋을 것 같았습니다만,

게임을 하다보면 고레벨이나 업그레이드 방/상점이 효율이 별로인 게임 특성상,

건설인부가 부족할 때도 있고, 남아 돌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지금 꽤 레벨이 되었는데도, 아직 건설인부를 늘릴 수 있는 1,000보석과는 아직도 먼 578보석이라,

솔직히 건설인부를 늘리는 쪽으로 하시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네요.

(차후 100만 골드였나.. 이걸 투입해서 건설인부를 늘리는 퀘스트가 나옵니다)


7. 기회가 되면 전체 수금까지 올려라.

게임을 하시다가 어느 정도 레벨에 이르면, 단층 수금 버튼을 30만 골드에 얻을 수 있는 퀘스트가 나오고,

그걸 하시고 나면, 전체증의 수금 버튼을 다시 30만 골드에 얻을 수 있는 퀘스트가 나옵니다.

초반에야 방/상점이 얼마 안 되서 그냥 직접 클릭해서 수금하면 그만이지만,

어느 정도 확장을 하다보면, 2층, 3층 확장이 더 싸서 2층, 3층도 확장하고..

그러다보면 은근 수금하는 거 귀찮습니다.

물론 직접 손으로 수금하는 것보다, 전체 수금이 좀 느리기는 합니다만,

전체 수금 눌러놓고 딴짓하면 되니까 차후에 60만 골드 소비해서 전체 수금 버튼 획득할 만한 값어치는 합니다.

그 때쯤이면 사실 돈 쓸 곳이 별로 없어요... 방/상점 늘려가는 것 밖에..


8. 아이템은 한 방/상점에 4개가 적당하다.

초반에야 아이템이 부족하지만, 하다보면 투숙객이 아이템 1개씩 던져주고,

Tour Center(호텔 입구에 있는 깃발 모양)에서도 종종 아이템을 가져옵니다.

이 때 호텔 입구의 상점을 통해 아이템이 효과를 보는 방/상점을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해본 경험으로는 4개 넘어가면 효과가 거의 없더군요.

또 재미있는 건 특정 아이템은 효과가 크고, 어떤 아이템은 효과가 작기도 하고 그렇더군요.

저 위에 적힌 방법 말고 아이템을 구하는 방법은 호텔 입구 옆 상점에서 직접 사는 방법인데,

살 때마다 사는 가격이 영구적으로 올라가므로 신중하게 구입하셔야 합니다.


9. 깃발(Tour Center)은 2시간 위주로, 그리고 꼭 다시 한 번 눌러주자.

어느 정도 하시다보면 호텔 입구 옆 깃발(Tour Center)에 대해 소개를 받고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때 2시간으로 자주 보내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4시간이나 8시간 보내봤는데, 2배, 4배씩 효과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니까요.

이 때 중요한 점은, Tour를 보내고 꼭 다시 깃발을 눌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깃발을 다시 한 번 눌러주시면 느낌상 절반 정도의 확률로 Sophia가 도와줬다면서 깃발이 쌍깃발이 되고, 차후 보상을 줄 때 훨씬 많이 줍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아이템을 거의 준다는 것이죠.

잊지 말고, Tour 보내고, 깃발을 한 번 더 눌러서 쌍깃발이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 쌍깃발이 안 되면 Tour 종료 때까지 눌러봐도 쌍깃발은 안 되는 것 같더라구요.

친구랑 같이 게임을 하면 도와주는 개념인 것 같습니다.(저는 혼자 해서 몰라요.. 그냥 친구가 없으니 소피아가 도와준다는 개념 같아요)


10. 호텔의 확장이 새로운 방/상점을 나타나게 합니다.

1번에서 간단히 설명했지만, 호텔 1층을 확장하는 수 만큼 캐릭터(호텔)의 레벨이 올라가고,

그 레벨에 따라 상점에서 새로운 방/상점이 나타납니다.

돈이 되는대로 계속 확장을 해줍시다.

차후에 돈이 어느 정도 모이고, 2층 건설이 가능해질 때는 돈 비교해서 2층도 빨리 만들어주세요.

1층보다 2층이 더 저렴하게 초반에 넓히기 쉽고, 차후에 3층도 나오고 그렇습니다.


11. 장식물은 만들어도 그만, 안 만들어도 그만...

장식물은 돈 벌이에 효과는 없고, 어필(매력)을 올려줘서 손님이 더 잘 찾게 하려는 의도 같습니다.

효율 위주로 게임을 하신다면 장식물 따위는 다 버리고, 복도만 설치해주시고,

2열 종대로 쭉 방/상점을 지어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구요.

어필(매력)을 올리면서 효율을 따지신다면, 3열 종대로 방/상점을 건설하시고, 그 사이에 일렬로 장식물들을 쭉 배치하는 것도 괜찮겠지요.


11. 공유(좌측 하단 카메라)로 공짜 골드를 벌자.

지금 내 호텔의 모습을 카메라로 찍어 친구에게 공유하면 공짜 골드를 준다는 개념인데,

그냥 카메라로 찍고, 공유버튼을 누른 후에, 뒤로가기나 메뉴화면 아무데나 눌러줘도

공유를 하지 않았지만, 공짜 골드를 나눠줍니다.

카메라에 노란색 Free 글자가 보이면 무조건 카메라 버튼을 눌러 사진을 찍고 Share 버튼을 눌러줍시다.

이 때 받는 금액은 호텔의 레벨(확장도)에 따라 늘어나므로, 역시 확장은 되는대로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2번 정도 공유로 공짜 골드를 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제가 한 경험을 토대로한 호텔스토리의 팁, 돈버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급하게 적다보니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어서,

차후 생각나는대로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