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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니 빌리지(Tiny Village) 초중반 완벽 공략~ (빨리 키우자)

by 폭주자전차 2012. 9. 30.
오늘은 안드로이드 경영 시뮬레이션 앱인 타이니 빌리지(Tiny Village)에 대해서 공략을 써보고자 합니다.
타이니 빌리지 초반 완벽 공략, 부제는 "공장장의 마음" 되시겠습니다.(이유는 공략 다 읽어보시면 알게 됩니다)
참고로 제 아이디는 caston98 입니다. 친구하시면 제 공장같은 마을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직 건물들의 상세 효율에 대해서 정리를 안 한 관계로,

초반에서 중반까지 어떻게 해야 빨리 가는지 개념에 관해서 정리하는 것으로 하고,

건물들의 상세 효율에 대해서는 차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타이니 빌리지라는 게임(앱)의 개요는 조그만 마을 건설입니다.

많은 마을 경영 시뮬레이션 앱과 마찬가지로 주택을 건설하고, 자원을 캐서, 상점으로 팔아 돈을 벌고,

렙업과 마을 확장을 시켜나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31렙 정도이며, 초반 확장 및 렙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이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Blue House(파란색 주택)만 건설(초반 가장 좋은 효율의 골드 생산기지)

→ Supply Store(Wood→골드,경험치)와 Tree Chopper(Wood 생산) 도배

→ 친구 10명 이상 만든 후에 매일매일 오전 9시 이후 선물 10개씩 7가지로 보내서 Friendly Token 70개씩 얻기

→ Market(시장) 건설에 주력(건설 이후 모든 자원은 여기서 충당)

→ Market(시장) 건설 후 Supply Store와 Tree Chopper를 돈 되는대로 창고에 넣으면서 Rock Candy Store(Food→골드,경험치)로 전뷰 교체(자원은 Market에서 구입으로 대체)

→ 틈나는대로 Coffe Shop(Token 25개) 만들어서 골드 생산 보태기

→ 계속 마을 확장하면서 Rock Candy Store의 3m(3분 상품, Rock Candy)만 죽도록 생산

→ 게임 흥미도 급감

→ 1-2시간짜리 상품들 생산 및 고급 상점 건설로 현실 생활과 게임의 적절한 안배 또는 게임 포기


자 이제 자세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Blue House(파란색 주택)만 건설(초반 가장 좋은 효율의 골드 생산기지)

초반에 우리는 정석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주택을 짓고 자원 생산기지를 짓고 일꾼을 넣어서 자원을 생산합니다.

이 때까지는 돈 버는 방법은 주택에서 삥을 뜯는 세금을 받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이 때, Red House는 1분에 3골드, Blue House는 5분에 15골드를 받습니다.

둘 다 효율이 같지만 종종 게임에서 나갔다 들어와서 받을 것을 생각하면 무조건 Blue House만 지어야 합니다.

같은 효율이면 무조건 한 번에 많이 주는게 절대적으로 이익이라는 이야기죠.

일단 초반에는 이 Blue House에서 삥을 뜯는 세금을 받는 것만큼 돈을 생산하는 효율적인 건물은 없습니다.

이게 중반 넘어갈 때까지는 가장 유용한 돈 벌기 수단이 됩니다.

차후에 주택 업그레이드하라고 하는데 절대 하지 맙시다.

효율 좆구립니다 매우 안 좋아집니다.

단, House를 건설할 때 제한이 있으니, House Slot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건 House를 건설하기 위한 슬롯을 늘려야 주택을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걸 늘리는 방법은 상점을 짓거나(초반 상점은 Slot +1, 중반 상점이나 캐쉬 상점은 +2 이상)

또는 저렴한 Decoration의 Small Water Fountain(소형분수)을 지어서 House를 늘리고

소형분수는 창고로 넣어서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 하겠습니다.

소형분수는 상점에 비해 가격도 싸고 자원도 들지 않습니다. 공간도 작게 차지하구요

(소형분수 2x2, 주택 3x3, 상점 4x4, 생산기지 5x5)


Supply Store(Wood→골드,경험치)와 Tree Chopper(Wood 생산) 도배

초반에 짓는 상점 중에 자원도 생산이 빠르고, 돈/경험치 효율이 좋은 것은

Supply Store를 지어서 3분짜리 물건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나무의 생산량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Supply Store와 Tree Chopper를 번갈아 지어가며,

자원이 남으면 Supply Store를, 자원의 생산량이 딸리면 Tree Chopper를 지어갑니다.

일단 차후에 이 건물들은 전부다 창고로 쳐박아넣을 예정이지만,

지금 당장은 Market을 향해 가는(초반 제일 중요한 목표는 Market) 중요한 동반자가 됩니다.

물론, Blue House에서 삥을 뜯는 세금을 받는 것만큼 중요하지는 않지만요..-_-

건물을 짓는데 Rock도 필요하니 Rock 생산기지(Rock Quarry)도 아예 없어서는 안 되겠죠?

다른 생산기지들도 초반 자원 확보를 위해서는 하나 정도씩은 지어둬야 합니다.

Rock 생산기지는 건물 짓는 속도에 맞춰서 2개 정도 지어줘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리고 Market 건설을 위해서 마을 수호석(마을 상단의 큰바위 얼굴)도 아마 한 번 정도는 렙업 하셔야 할 것이고,

확장도 1-2번 하시게 될 것입니다.


친구 10명 이상 만든 후에 매일매일 오전 9시 이후 선물 10개씩 7가지로 보내서 Friendly Token 70개씩 얻기

이제 나무를 생산(Tree Chopper)하고 나무 상점(Supply Store)에서 열심히 3분 마다 물건을 만들면서

틈이 나시면 우측 하단의 화살표를 눌러 TINY SOCIAL 버튼을 누르시고 친구들을 만들러 갑니다.

친구 따위는 Token을 만드는 수단 밖에 안 됩니다.

친구를 만들어서 친구 집도 방문하고 구경도 하고 팁(10골드)도 주고, 매일매일 자원 선물도 주는겁니다.

10명 정도 만드시면 됩니다.(Token을 받기 위한 선물을 보내는 한계는 자원 품목당 10명이라서)

다른 게임과 달리 친구를 확인하고 그 창에 ADD 버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TINY SOCIAL 들어가셔서 영문 이름을 넣으시고 ADD 버튼을 눌러야 하므로,

COMMUNITY 누르셔서 영문 이름 짧은 애들이나 렙이 높은 애들 이름 종이에 적으셨다가

다시 TINY SOCIAL 메인 페이지에 이름 넣고 ADD를 눌러줘야 합니다.

(정말 구시대적인 불편함이구나)

이렇게 10명 정도를 만든 후에 원하는 사람 GIFT를 누르고, 원하는 자원 종류를 고른 후에,

좌측 하단의 SELECT ALL을 눌러서 10명을 꽉 채훈 후에 SEND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모든 자원을 보내주시면 70개의 Token을 매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전 9시에 친구에게 선물보내기는 초기화됩니다. 9시 지나면 보내주고 Token 70개를 얻읍시다.

지금 당장은 Token을 쓸 용도는 없으며, 써서도 안 됩니다.

(현재 토큰은 패치되서 하루에 친구 수만큼 얻을 수 있습니다.)


Market(시장) 건설에 주력(건설 이후 모든 자원은 여기서 충당)

초반 궁극의 목표입니다. Market 건설.

Market은 7가지 모든 자원을 사고 팔 수 있으며, 위에 친구 보내기 초기화처럼 오전 9시에 자원 가격이 초기화 됩니다.

특별히 내가 사고 팔아서 가격 변동이 생긴다기 보다,

그냥 오전 9시에 랜덤하게 사는 가격과 파는 가격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Market은 특별히 자원을 팔아서 돈을 벌기 위한 건물이 아니고, 오직 자원을 무한대로 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초반에 꼭 필요한 건물입니다. (자원 생산기지들은 대부분 이제 창고로 넣으셔도 됩니다)

단, 모든 자원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해당 건물이 하나라도 있어야 합니다.

초반에 중요했던 나무를 사고 팔려면 Tree Chopper가 하나라도 있어야 하며,

이제 Market을 지어야 했던 이유가 되는 Rock Candy Store에 필요로 하는 Food를 대량으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Food 생산기지인 Farm이 하나라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아마 Market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적었지만 수호석을 1단계 렙업을 해야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Market(시장) 건설 후 Supply Store와 Tree Chopper를 돈 되는대로 창고에 넣으면서 Rock Candy Store(Food→골드,경험치)로 전뷰 교체(자원은 Market에서 구입으로 대체)

자 이제 경험치를 올려서 빠른 렙업을 시작해 볼 때가 됐습니다.

이전에 돈을 생산해주던 효율 좋은 Blue House는 골드 생산의 효율은 좋지만, 경험치가 0 입니다. 제로..

(이게 포탑니다. 포탄.... 이 아니고 제로입니다)

그래서 이제 본격적으로 경험치를 위해 상점을 돌려야 하는데,

다른 분의 블로그에 상점들의 자세한 스펙이 나와있지만, 전 이제 정리를 해볼까 생각을 해서 자세한 스펙을 못 올리고

( 다른 분의 상점 자세한 스펙 정리 http://blog.naver.com/choijongki?Redirect=Log&logNo=60158216108 )

                                              ↑ 시프트키 누르고 마우스로 클릭하셔야 새 창에서 뜹니다 

그 분의 효율표에 따르면 Rock Candy Store 3분 상품(Rock Candy) 생산의 경험치 효율은

중반까지도 따라갈 상점이 없는 엄청난 것이 되겠습니다.

물론, 3분마다 눌러줘야 하는 지랄스러움 불편함이 있지만,

그래도 중반까지 다른 상점이 전혀 필요없는 막강 경험치 효율을 보여줍니다.

(덤으로 시장에서 Food를 공수해도 손해보는 경우는 거의 드물죠)

이 때부터는 일단 자원 생산기지는 전부 창고에 넣어버리시고,

(우측 하단 화살표 누른 후에 사방으로 그려진 화살표로 누르고, 해당 건물을 든 다음에 우측 상담에 바구니 누르면 됩니다)

자원을 사기 위해서 최소한 1개의 생산기지(Farm)는 놔두시고 돈이 되는대로 Supply Store는 창고로,

Rock Candy Store(사탕상점)를 늘려가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사탕상점은 1시간의 건설시간이 필요함)

물론 건물을 짓기 위해서 Rock, Wood도 필요할테니, 자원 구매를 위해서라도 하나씩 생산기지를 놔두셔도 되고,

아니면 그냥 창고에 넣어두셨다가 자원 구매시에만 빼서 마을에 놔두고 자원 구매후 다시 창고로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Rock Candy Store의 3분 상품의 위력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Rock Candy(3분 상품)의 1시간당 효율은 약 300골드(원가 제외), 7,420XP(경험치)입니다.

특히 원가 제외한 시간당 300골드의 효율은 Furniture Store나 Teradactyl Store부터 나오는 효율이고,

진짜 무서운 것은 시간당 7,420XP 입니다.

이건.. 당분간 어디에서도 안 나오는 효율입니다.

20% 수익 업그레이드 모델인 Village Grill의 3배에 가까운 경험치를 가져가고,

차후에 나오는 Furniture Store가 시간당 3천, Florist가 시간당 4천, Teradactyl Store가 시간당 5천 정도 주는 것을 생각하면

저 저렴한 가게가 저 정도의 경험치를 준다는 것은 거의 사기성이죠.

단점이라면 3분이라 누르기 힘들다는거..-_-;;;


틈나는대로 Coffe Shop(Token 25개) 만들어서 골드 생산 보태기

시장을 지은 후로는 자원을 구매하여 충당하게 되므로 골드가 부족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현재 주민들에게 세금을 걷는 것만으로는 돈이 부족하며,

Rock Candy Store(사탕상점) 짓는 돈도 만만치 않으며, Food 사는 돈도 만만치 않게 됩니다.

이제 위에서 모았던 Token을 사용하여 추가로 돈을 벌 곳을 확보합시다.

현재, Token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은데,

대충 쭉 보면 쓸만한 것은 Food를 사용하여 돈과 경험치를 만드는 Coffe Shop(커피상점) 밖에 없습니다.

이 Coffe Shop은 하우스 슬롯을 안 늘려주는게 단점이지만, 왠만한 중고렙 상점을 능가하는

Food 당 골드 생산 효율을 보여줍니다.

당분간 경험치는 사탕상점이, 돈은 주택 세금 걷기와 커피상점 15분 상품이 담당할 것입니다.


최근 품목당 10개씩, 하루에 약 70개씩 Token을 벌어들였는데,

이게 버그였는지 10월 3일 공지사항으로 업데이트 하라고 해서 했더니 하루 10개 습득 제한 걸었네요 ㅠㅠ


계속 마을 확장하면서 Rock Candy Store의 3m(3분 상품, Rock Candy)만 죽도록 생산

특별할 설명은 필요 없겠죠? 중반 상점까지 커버하는 Rock Candy만 죽도록 생산합니다.

부족한 돈은 파란 주택의 세금과 커피샵의 15분 상품으로 커버합니다.

참고로 자원은 한 번에 다 거둬들이면 콤보로 추가 골드가 주어집니다.

이 때, 다른 게임과 달리 콤보에 따라 정해진 보너스 골드가 추가되는 게 아니고,

걷어지는 돈의 액수가 클수록 보너스 금액이 커집니다.

자고 나서 8시간짜리 상품들 걷을 때 확실히 콤보로 얻는 서비스 금액이 많더군요.


게임 흥미도 급감

자 이제, 이번 공략의 부제를 왜 "공장장의 마음"인지 아시겠죠?

중간에 공룡 기르기 따위도 안 합니다. (이게 이익보는 상점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다양한 상점도 건설하지 않습니다.

주택도 Blue House 1단계로만 충당합니다.

3분 Rock Candy도 20-30개 누르다보면 너무 힘들어서 커피샵과 함께 1시간 반짜리 상품으로 넘어갑니다.

(8시간은 효율이 너무 안 좋아서 잘 때만...)

이제 이렇게 게임에 대한 흥미도가 급감하게 됩니다.


1-2시간짜리 상품들 생산 및 고급 상점 건설로 현실 생활과 게임의 적절한 안배 또는 게임 포기

이제 우리는 선택을 해야할 시점입니다.

모든 상품을 1시간 반이나 2시간 정도의 적절한 단계로 갈 것인지,

아니면 게임을 포기하던지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모든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관두기에는 너무 아깝겠죠?

이제 확장하시면서 천천히 게임도 즐기시고 공룡도 키워보시고 그러세요.

그리고 1시간 반, 2시간짜리 상품 위주로 돌리시기 시작하면 Rock Candy Store도

상급 상점으로 교체하셔야 할 것입니다.

사탕상점은 3분 사탕에서 극강 효율인데,

1시간 반 상품부터는 중/고급 상점에게 밀리기 시작하더군요.(초급이니까요)


기타 본문에 없는 자잘한 추가사항

이 게임은 아이폰 앱인 "Trade Nations(트레이드 네이션스)"라는 게임과 거의 흡사하다고 합니다.

저는 아이폰이 없는 관계로 인터넷에서 찾아본 내용들인데, 거의 흡사하고 외형만 다른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쪽에는 트레이드 네이션스는 서비스 되지 않으므로,

아이폰은 트레이드 네이션스, 안드로이드는 타이니 빌리지를 하면 될 듯 싶습니다.


공략을 쓰다보니 1시간이면 충분할 줄 알았는데, 2시간 가까이 썼네요.

차후에는 상점 상품들의 자세한 제원을 적어볼까 하는데,

중간에 다른 분 블로그에 현재까지의 자세한 상품 스펙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1시간 반 상품 위주로 돌린지 꽤 됐는데, (도저히 3분 락캔디 노가다는 더이상 못하겠더라구요)

중/고급 상점을 지어야하는데, 효율 좀 좋은 애들은 5-7만 골드에 자원도 몇천개씩 먹어서

아직도 계속 고민중이네요... 천천히 넘어가야 하는데..


update 12.10.2

초반 넘어가면서부터 Tool Store, Spakling Gems, Supply Store, Dino Toy Store, Ink and Paint, Lighthouse Store 등은 절대 건설하지 마세요.

효율이 Coffe Shop 과 Rock Candy Store한테 너무 밀리는 캐구린 상점들입니다.

그나마 Florist 나 Teradactyl Trainer 정도부터 효율이 괜찮아지네요.


update 12.10.3

오늘자 공지사항을 통한 업데이트로 하루 토큰 70개 모으기는 끝났습니다. ㅠㅠ

Rock Candy Store의 엄청난 경험치 획득 효율에 대한 내용을 추가햇습니다.


update 12.10.7

현재 패치 이후로 토큰은 친구 수 만큼 모을 수 있습니다.

보내는 품목별로 10개씩, 총 친구 수 만큼 보내서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update 12.10.18

현재 각 Store들의 효율표를 정리중인데, 제 본문에 다른 님의 블로그 링크 내용과 똑같더라구요.

그 표를 기준으로 중렙부터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드리면,


초반에 Rock Candy Store와 Coffee Shop을 도배한 후에 땅을 넓혀가면서

18렙(석상 4렙)의 Florist 나 22렙의 Teradactyl Trainer 를 늘려갑니다.

Florist는 Food를 투입하고, Teradactyl Trainer는 Wolven Fur를 투입하고,

건설비용 측면에서도 Florist가 고급재료나 골드를 절반을 요구하므로 효율적이겠지요.


그리고, 28렙의 Salad Shop과 32렙의 Village Bistro를 향해 달려갑니다.

둘 다 Food 재료를 사용하며, 효율이 무척 좋습니다.

다만 건설비용에 고급 재료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단점입니다.


38렙의 Apple Store를 향해 다시 달려갑니다.

이 때까지는 Food를 투입하면서 경험치 효율까지 매우 좋은 Village Bistro 위주로 갑니다.

그리고 38렙이 되면 Apple Store 위주로 갑니다.

골드 수입 효율은 Apple Store가 1.25배 좋고, 경험치 효율은 Village Bistro가 1.5배 좋습니다.

다만, Apple Store는 건설비용에 고급재료가 적어 건설하기 용이합니다.


그 후에 42렙의 Comfy Cushions를 향해 달려갑니다.

(참고로 밑에 12.10.30 업데이트 내용 참고해주세요. 투입되는 재료가 Stone이 아니네요)

Apple Store에 비해 골드 수입 효율이 2배 이상 좋고,

Village Bistro에 비해 경험치 효율이 1.5배 좋습니다.

건설비용에도 재료가 하나도 안 들어가는 순수 골드라 좋은데,

골드 비용이 35만 골드라 좀 부담스럽긴 합니다.

(앞의 두 건물 3.5채 가격이니)

거기다 Stone을 먹는 Store이므로 Stone 생산지를 건설하시던지,

시장에서 Stone을 2~3의 가격에 사들여야 합니다.

그래도 Stone을 5.57~6.45에 팔아주므로 손해는 아닙니다.

이 후 건물부터는 대부분 재료가 Stone이므로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후 46렙의 Scooter Shop을 건설하시면 될 것 같고,

Comfy Cushions에 비해 골드 수입 효율 2배, 경험치 표율 1.6배가 됩니다.

역시 Stone을 재료로 하며, 건설 비용은 순수 골드 82.5만입니다.


그리고 현재 나와있는 효율표의 마지막이라 할 수 있는

54렙의 Mystic Quarts Shop을 건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update 12.10.30

문제 발생~ Comfy Cushions가 완성됐는데, 다른 분의 블로그와 조금 다른 점이 있네요.

투입재료가 Stone이라고 했는데, Wolven Fur네요.

같은 렙에 건설하고, 골드 수입 효율이 조금 떨어지는 Fine China Store도 하나 건설해 봐야겠네요.

(골드 수입 효율상 Food이거나 또는 타 블로그 내용처럼 Stone일 듯)

그것도 만족스럽지 않다면, 46렙 Scooter Shop까지 Apple Store로 버텨야 할 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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