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적금,예금

두드림 2U 통장 금리의 허구(기타 은행들의 금리 장난)

by 폭주자전차 2012. 3. 31.

요새 TV를 보다보면 두드림2U통장 광고를 많이 하더군요.

아이도 귀엽고 광고도 무척 잘 나왔더군요.

 

하지만 금리의 내용을 알면 참 사기스러운 통장이고 광고가 이뻐보이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이 통장의 주 내용은 SC은행의 내용을 따오자면,

 

이걸 일반인들은 그냥 이자 잘 주네? 하고 보시겠지만,

요모조모 따져보면 사람 가지고 장난치는 금리죠.

 

많은 금융권들이 이런 식으로 금리 장난을 쳐서 예금을 모집합니다.

특히 이 통장을 200만 계좌 이상 모집했다고 추가 금리 이벤트를 하는 것을 보니,

아... 200만명이나 속았구나 싶어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러면 왜 이게 장난치는 통장인지 따져 봅시다.

(최근 집 근처 시티은행도 이런 비슷한 통장 만들어서 장난치던데, 거긴 좀 더 심하게 구려서 크게 이슈 못 끌고 조용해졌죠)

 

보통 수시입출금 통장은 한달이 채 못 되서 돈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특히 은행들은 선입선출방식이라는 것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돈을 출금하면 먼저 들어온 돈 순서대로 기간을 적용해서 금리를 계산해줍니다.

즉, 한달 월급이 들어오고, 그 사이에 생활비로 일부 쓰고 다시 월급이 들어와서 또 생활비로 일부 쓰면

첫달에 넣었던 돈이 대부분 출금되서 2개월 이상의 금리를 받기는 힘들다는 이야기죠.

 

그럼 금리 분석을 해봅시다.

1. 입금한 돈을 한 달도 채 못 채우고 출금을 하였다면,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사실상 이자를 안 주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연 0.01%)

2. 두 달을 채웠다고 생각해봅시다. 2.05%를 줍니다.

3. 세 달을 채웠다고 생각해봅시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생활비 통장으로는 세 달 채우기 힘듭니다. 연 2.73%를 줍니다.

4. 네 달을 채웠다고 생각해봅시다. 연 3.08%를 줍니다. 많이 주는거 같죠?

   아무 증권사나 가셔서 CMA 가입하시면 기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연 3.0~3.2% 이상 줍니다.

   일부 저축은행 우대금리 수시입출금식 통장은 연 3.5% 주는 곳도 있습니다.

5. 다섯 달을 채웠다고 생각해봅시다. 연 3.28%를 줍니다.

6. 대망의 여섯 달을 채웠다고 생각해봅시다. 연 3.42%를 줍니다.

   일부 저축은행 우대금리 수시입출금식 통장의 연 3.50% 에도 못 미치는 금리를 주네요.

   그것도 어렵게 달성한 6개월이고, 사실 6개월 꼭 묵힐 돈이면 1금융권 연 3.8%, 2금융권 연 4.4% 이런 상품들 많습니다.

   SC은행의 1금융권 치고 적은 지점 수 생각하면 2금융권 저축은행에 비해 큰 메리트가 있는 것도 아니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연 3.5% 수시입출금식 상품이나,

그 외 증권사들이 대부분 취급하는 3.0~3.2%의 CMA에 가입하시는 게 훨씬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둘 다 기간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연 3.0% 이상 줍니다.

입출금 통장의 돈은 대부분 2-3개월을 넘기기 힘든데 CMA나 저축은행 수시입출금 상품보다 특별히 많은 이자도 안 주는

사기성 상품에 굳이 돈을 넣을 필요는 없겠죠.

 

그 외에 또 사기성 은행/증권사 금융 상품이 뭐가 있을까요?

 

모 저축은행의 3개월 구간별로 금리를 차등해서 올려주는 상품 : 일반 적금보다 전체 금리가 오히려 낮습니다.

낮은 금리의 수시입출금 상품에 신용카드 사용실적에 따른 금리 추가 상품 : 그냥 일반 예금에 가입하시고 포인트 잘 주는 신용카드 하나 장만하셔서 쓰시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그 외 금리 낮다고 광고하는 대출 상품 : 보통 선취 수수료 있어서 일반 대출에 비해 더 손해볼 가능성이 큽니다.

광고 많이 하는 상품 : 은행을 떠나서 광고 많이 하고 전화로 가입 권하고 하는 상품 치고 그 회사에 이익 아닌 상품 없죠.

   괜히 전화비에 인건비 내서 회사에 이익 적게 주는 상품 팔 이유가 없죠. 광고 많이 하는 상품은 광고비도 추가요~

 

이런 상품들을 보면 고객에게 가장 좋은 상품은 그저 단순한 상품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금리 얼마 주는 적금, 예금, 대출...

이리 꼬고 저리 꼬는 상품은 그냥 고객을 호구로 만들려는 상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괜히 월급 주면서 직원들이 그런 상품 고안해내는 것이 아니죠.

 

어떤 금융 상품을 가입하실 때 항상 은행에서 제시하는 큰 숫자만 보시지 마시고,

계산기로 꼭 두드리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또, 은행이 추천하고 광고를 많이 하고 말이 많이 꼬이는 상품은 그냥 낚시 상품이라고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

가장 좋은 상품은 그저 금리 많이 주는 상품이 최고입니다. 단순하게 연 x.x% 라고 명시된 상품.. 꼬지 않는 상품 말이죠.

 

덤으로 이야기하자면,

200만 이상의 고객을 호구로 낚았다고 자랑하면서 3, 4월째 금리를 연 5.0% 준다고 이벤트를 하네요.

앞서서 말씀 드렸듯이 보통 2개월 정도면 대부분 수시입출금 통장의 돈은 나간다고 말씀드렸죠?

그걸 확인이나 시켜주듯이 3, 4월째 금리를 약간 올려주는 이벤트네요.

 

이벤트를 적용한 금리를 적어드릴게요.

 

1개월, 2개월은 같고, 3개월 : 연 3.03%, 4개월 : 연 3.53%, 5개월 연 3.64%, 6개월 : 연 3.72%

이거 보시고 금리 많이 준다고 좋아하시는 분은 제가 더이상은 못 말리겠죠.

앞에서 설명드린 수시입출금 통장의 돈은 대부분 2개월 금리 이상을 받기 힘들다는 점이나,

6개월 꼭 채워서 금리 잘 받겠다고 가입하실거면 차라리 저축은행 6개월 예금을 넣으시라는 점을

찬성 못 하시는 분들이실테니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