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주식,펀드,ELS

투자할만한 지수형 ELS (18.05.27)

by 폭주자전차 2018. 5. 27.

All that ELS 사이트를 통해 간단히 추천할만한 ELS를 찾아보았습니다.

(All that ELS 사이트/5월 27일 기준)


딱히 눈에 띄는 상품은 없습니다.

KDB대우 25020, 25003, 한국투자증권 10366 정도가

수익율 상위권으로 나오는 군요.

셋 다 KOSPI200, 유로스탁스, HSCEI 3개 지수, 50낙인​이고, 조기상환 수치가 약간 틀립니다.

수익율은 8.0~8.5% 정도 됩니다.

올댓ELS에서 회색으로 뜨는 거 보니 은행 판매 상품이거나 특이한 상품 같습니다.

이런 건 은행이나 판매처에 꼭 물어봐야 하고, 물어보면 없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 거 같습니다.

여러 가입 조건이 있을 수도 있구요.


그리고 키움증권 85호..

이게 며칠 전에 검색했을 때는 신한증권에서도 팔던 상품 스타일인데,

ELS는 아니고, 원금보장이 되는 쪽이라 ELB쪽 같은데요..

(신한금융투자 ELS 메뉴 중에 판매종료상품 - 공모DLB 464, 465호 참조)

원금보장에 연 수익율 9%라면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조건 만족하지 못하면 수익율 0%(원금보장)이라는 함정이..

근데 키움증권에 가보면 정작 판매상품이 안 보이고,

올댓ELS에서도 국민은행 판매라고 써져있는 걸 보니 국민은행에 물어봐야 할 거 같습니다.


물론 두 기초지수(코스피, US달러)가 매 조기상환마다 101%를 넘거야 하는 조건이라

쉽지는 않은 조건일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저렇게 원금보장해준다면서 이상한 조건으로 수익율 거는건 안 좋아해서 거들떠도 안 봤습니다.

그래도 원금보장에 9%면 꽤 괜찮은 거죠.(원금 보장을 원칙으로 하는 예적금, 안전 위주 투자자에는 한번쯤 봐볼만한 상품)

물론 정확한 상품을 볼 수 없으니 진짜 저게 맞는지 궁금하네요.


며칠 전에 봤던 신한금융투자 공모DLB 464호가

HSCEI, USD환율 두 기초지수에 4개월 조기상환 2년 만기로 연 6.15% 였거든요.

465호가 KOSPI200, USD환율 두 기초지수에 동일 조건 5.7% 였습니다.

키움이 465호 형태로 9%를 준다면 대박이겠죠.

아마 상품 자세히 보면 좀 다른 조건들이 들어있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서 퀴즈)

그리고 신한금투 464, 465 중 하나를 고르라면 어떤 상품을 가입하실래요?


당연히 464호(홍콩쪽 연 6.15%)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원금보장이 되니 당연히 기초지수 널뛰기가 많고 연수익율이 높은 홍콩쪽껄 가입하셔야죠.

물론 제가 저 상품을 가입하려고 자세히 본 건 아니라서 꼭 가입하시라고 추천하는 건 아닙니다.

전 원래 ELS도 공격적으로 연 10% 넘는거 가입하고 하던 사람이라서요.

원금보장되면서 연 6~7% 준다면 한 번쯤 공부해볼만 한 거 같긴 합니다.

(실패하면 0% 이자라 속 쓰리지만.. 은행 예금 연 2% 짜리 드는 것보단!!)


참고로 전일 5월 25일 종가 기준(최대 이 낙인치 아래로 투자해야 안전판을 가지고 가는 것)

2009년 이후 최저치 대비 투자 가능 낙인

KOSPI200 54 / S&P500 32 / HSCEI 62 / HSI 52 / 유로스톡스 56 / 니케이 36 입니다.

상품이 안 나오는 독일 DAX30지수와 호주 ASX200 지수는 제외하였습니다.

진짜 가장 큰 위기였던 2008년 지수와의 비교는 투자 자체가 거의 불가능으로 뜨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그 때 기준이면 무조건 투자는 불가고 현금으로 들고 있어야 합니다)

코스피, 홍콩H, 유로 세 지수 위주로 하시되, 낙인 잘 판단해서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건 계속 유효할거 같아요. ELS의 3총사..

다만 코스피는 좀 많이 올라와 있으니 낙인 판단 꼭 잘 하시구요.


요즘 유가 관련 DLS 많이 나오는데 좋은 말 할 때 하지 마세요. (개별주ELS도 하지 마세요)

연 수익율 20% 이상 주면 저도 좀 분석 해보려구요. 10~12%는 위험성에 비해 수익율이 너무 박함


[항상 드리는 말씀] 

안전하게 투자하실 분은 최소 2009년 최저치 대비 낙인 아래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 중간급으로는 2008년 기준으로 하시되 그 최저치에 각국 경제성장률로 7~8년 정도 곱해주시면 안전하면서도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겠죠.


또 최근 지수들이 여전히 ELS 투자하기는 나쁘지 않은 지수이긴 하나,

연초 폭락 저점 대비 꽤 많이 올라온 상황이라 한 박자 쉬어갈 수 있거든요.(주가 조정)

그러니 지수가 무너질 때 투자하시면 좀 더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항상 ELS는 투자상품 출시 이후 주가가 무너진 상태로 청약을 하면 좀 더 안전하고 유리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매주 ELS 상품은 계속 나오니 급하게 투자하실 이유가 하나도 없고, 낙인 터치를 하면 손실이 매우 큰 위험상품임을 인지하고 공부하시고 소액으로 조금씩 시작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