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주식,펀드,ELS

대우증권 신탁형ISA로 ETF 매매하기

by 폭주자전차 2016. 4. 29.

ISA가 출시된지 한달 정도 됐나요?

가입하신 분도 계시고, 가입 안 하신 분도 계시죠.

저는 수수료 문제도 있고, 별 메리트를 못 느껴서 가입을 안 하고 있었습니다.

일임형 수익율이 공개되는 출시 후 석달 후에 가입하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일임형은 수수료가 쎄서 비추인 상품이죠.

세금 몇 푼 아끼려다 오히려 수수료가 더 나갈 판이죠.


그러다 최근에 대우증권에서 ETF 대부분의 종목이 매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얼른 가입했습니다.

해외지수 ETF or 원자재 ETF를 대우증권 신탁형 ISA로 거래를 하면

200~250만원 비과세, 그 이상은 9.9% 분리과세가 가능하니 대단하지는 않아도 효과는 있겠다고 생각했거든요.

현재 신탁형 ISA 계좌에서 ETF가 거래되는 증권사는 대우증권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대우증권 신탁형 ISA 계좌에서 ETF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대우증권 지점을 찾아간다.

일단 신분증과 원천징수영수증을 들고 대우증권 지점을 찾아갑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ISA 가입 조건상 꼭 필요한거 아시죠?(근로자 또는 사업자 증빙)

또 원천징수영수증은 꼭 원본이어야 합니다.(예전에는 사본도 인정했는데, 이젠 원본만 받으라고 지침 내려왔다네요)

대우증권 홈페이지 https://www.kdbdw.com/ 가시면 화면 제일 하단에 조그맣게 본지점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가까운 지점을 찾아서 가시면 됩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일임형은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신탁형은 꼭 지점에 방문해야 한다고 하네요.


2. 신탁형 ISA 계좌를 개설한다.

창구에 가서 신탁형 ISA 계좌를 개설하러 왔다고 말 합니다.

각종 서류를 작성하고 계좌 생성 완료!

저 같은 경우는 창구에서 자연스럽게 PB한테 보내더라구요.

타 증권사 계좌 만들때도 마찬가지로 창구 여직원이 안 만들어주고 일단 PB한테 보내더라구요.

아마 금융상품 팔기 위한 것 아닐까 싶네요.

저야 원체 단호박 느낌 팍팍 풍기고, 칼같이 해외ETF 하려고 신탁형 ISA 만드는 거라고 하니까

나이 좀 있는 PB 아저씨가 "쩝" 하더니 그냥 다시 창구로 보내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창구 아가씨가 미친 듯이 만들어 줍니다.

(저는 원천징수영수증 원본 안 가져가서 다음 날 다시 갔습니다.)


가시는 김에 비과세해외펀드 계좌도 만들어두세요.

17년 말까지 자유롭게 거래하다가 편입할 종목 결정해서 말일까지 종목 편입해두고,

18년 1월부터는 추가 매수만 가능하다고 하니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다만 비과세해외펀드는 ETF가 중국 6개, 일본 3개, 기타 3개 정도 밖에 없다고 하네요.

또 비과세해외펀드는 거래수수료가 없는 ISA ETF매매와 달리 지점별 수수료 등을 따라가니 키움증권 펀드슈퍼마켓 등을 이용하시는 것도 수수료 줄이는데 도움이 되겠죠.(저는 대우증권 다이렉트 플러스를 저번에 가입해둬서 그 채널로 돌리면 수수료가 무료이지 않을까 해서 일단 가입은 해뒀어요)


3. 신탁형 ISA 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HTS 설치, 거래 준비를 한다.

돈을 ISA 계좌에 입금하고 대우증권 홈페이지에서 Qway HTS를 설치합니다.

수수료 무료라는 Direct HTS는 ISA ETF 거래가 안 됩니다.

꼭 영업점/지점용 Qway HTS를 설치하셔야 ISA 관련 메뉴가 보입니다.

신탁형 ISA 계좌에서 ETF매매 거래수수료는 없다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설치하세요.


돈을 입금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아시다시피 ISA는 최소 3년, 최대 5년간 돈이 묶입니다.

그 전에 해지하면 아마 비과세된 금액 다 토해내야 할테니, 꼭 여유자금으로 1년 2천만원 한도로 넣습니다.

최소 3년에서 5년 묵혀도 되는 여유자금만 넣는 것이죠.

그리고 설치하신 Qway HTS로 ETF 매매 주문을 넣습니다.

하지만 증거금이 없다는 경고가 뜹니다. 다른 분 말로는 입금 즉시 수시형 RP로 들어가서 그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지점에 전화해서 처리해달라고 요구하는 것과 직접 HTS에서 변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전화했더니 담당 직원이 후자를 설명해주더라구요.

Qway HTS에서 다음 메뉴를 찾아갑니다. 메뉴 숫자 넣는 곳에 2530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오늘 입금하신 금액이 빨간색 동그라미 친 곳 바로 위에 투자대기자금이라고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빨간색 동그라미 친 대기금액 투자실행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2540 창이 뜨고, 거기에서 투자대기금액 옆에 고객직접매매형으로 전액배분을 체크한 후에 투자실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투자대기자금의 금액이 0으로 바뀌고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처음부터 2540 창으로 가셔도 될 듯 싶네요.

"매번 이렇게 해야 하는가? 자동으로 변환되는 방법은 없나?"라고 물어보니 잠깐 기다리라면서 알아보길래 저는 그냥 저 버튼 누르기로 했네요.

자주 입금할 것도 아니고 한 해 2천만원 입금하면 끝이니...


저도 오늘부터 해외지수ETF와 원자재ETF를 신탁형 ISA로 거래 시작했습니다.

물론 두가지 모두, 특히 원자재는 변동성이 너무 심해서 사실상 투기 및 도박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분들께 저 상품들을 투자하라고 권하지는 않습니다.

굳이 신탁형 ISA로 투자를 하려면 소액으로 해외지수형 ETF를 조금 하던지,

아니면 배당을 꾸준히 잘 주는 종목을 택해서 배당에 관련된 세금을 줄이는 방향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저처럼 ISA 출시 이전부터 해외지수 ETF나 원자재 ETF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거래를 하시던 분들에게는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지요.(돈이 묶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투자하지 못한 금액은 인출이 안 되니 연 1.45% RP에라도 넣을 수 있는 것 같구요.(수시로 해지가 가능한지는 아직 미파악중)

다만 일반 HTS에서 제공하는 빠른 호가거래 메뉴가 ISA 관련 메뉴에는 없어서 매수, 매도, 정정을 직접 해줘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거래를 빈번히 하시는 분들이 아니면 상관 없겠지만요.


그리고 원래 세금이 없는 국내 주식형 ETF는 ISA 계좌에서 거래할 필요 없는 거 아시죠?

ISA 계좌는 세금 절감을 위해서 이용하는 것이지, 세금이 원래 없는 국내주식형 ETF는 그냥 매매수수료 무료인 아무 증권사 계좌나 이용하시면 됩니다.

ISA는 투자금액 한도가 정해진 소중한 존재(?)니까요.


세금 아껴서 부자됩시다.

물론 투자를 더 잘해서 수익이 왕창 발생하면 세금을 더 내도 상관없지만요 흐흐

오늘은~~ 여기까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