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주식,펀드,ELS

배당 관련 국내 ETF 정리

by 폭주자전차 2015. 12. 10.

연말 배당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수많은 ETF들 중에 배당과 연관되어 있는 ETF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이오/헬스케어, 금융 관련 ETF도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분류는 대신증권 크레온 HTS에서 "배당"과 연관되어 있는 ETF 분류에 따라 작성된 리스트를 이용하였고,(빠진 ETF가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이들의 연 보수, 기초지수, 설정일, 2015년 분배금, 15년 12월 9일 현재의 현재가/거래량/시가배당률/수익율, 운용사 등을 정리하였습니다.(ETF 종목명 A~Z, 가나다 순)

ETF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좌우폭이 길어서 그림이 좀 흐릿합니다. 그림을 눌러서 확대해서 보시기를 권합니다)


표 설명

1. 연 보수는 국내 주식형 인덱스 펀드들답게 저렴한 편입니다. 연 0.15~0.40% 정도입니다.

2. 설정된지 1년이 되지 않아 1년 수익율이 없는 ETF들도 있습니다.

3. ARIRANG 2개 ETF은 분배금을 준 흔적을 못 찾았고, KINDEX 배당성장 ETF는 2015년 분배금을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4. KOSEF 고배당 ETF의 수익율은 다른 ETF들과 달리 명확한 수익율 대신 그래프와 종가 표가 제공되어 제가 수익율을 구한 값입니다.

5. 똑같은 기초지수를 추종하나 시가배당률이 다른 이유는 ETF마다 편입한 종목들이 달라서일 수 있습니다. ETF마다 어떤 종목 위주로 편입되어 있는지 해당 사이트에 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자산운용사별 ETF 브랜드와 사이트 주소입니다.

한화 ARIRANG : http://www.arirangetf.com/

한국 KINDEX : http://www.kindexetf.com/

삼성 KODEX : http://www.kodex.com/

키움 KOSEF : http://www.kosef.co.kr/

미래 TIGER : http://www.tigeretf.com/

동부 마이티 : http://www.dongbuam.co.kr/

교보악사 파워 : http://www.kyoboaxa-im.co.kr/

6. 배당 ETF들은 12월 말을 기준으로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고, 4월 말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ETF 사이트에서 분배금 지급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이름과 달리 ARIRANG S&P 배당성장 ETF는 미국 S&P 주식이 아닌 국내 주식들이 TOP10 종목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8. ARIRANG 2개 ETF 기초지수의 정확한 명칭은 S&P Korea Dividend Opportunity Index, Dow Jones US Select Dividend Index (PR)입니다.


결론

1.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기초지수로 설정된 ETF들이 다수 있고, 수익율도 비슷비슷합니다.

2. 설정한 시기마다 수익율이 천차만별이므로, 수익율은 ETF 선택의 절대적인 값이 될 수는 없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3. 배당 관련 ETF를 선택하시는 투자자 분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실테니 분배금의 액수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옆에 분배금을 12월 9일 ETF 현재가로 나눈 시가배당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미국 금리인상을 앞둔 시점으로 지금 당장 저 ETF들을 매수하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배당 관련 ETF로 안정적이라 하더라도, 국내 주식시장이 폭락하면 현물 주식 위주로 구성된 배당ETF도 폭락을 면할 수 없으므로 매입 시점은 심사숙고하셔서 매수를 결정하시고, 위 표는 매수하실 때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5. 배당금(분배금) 위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고배당 지수를 추종하는 고배당 ETF들이 좀 더 나으므로 이쪽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배당금 외에 주가의 등락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6. 미국 증시는 올라갈 확률보다 내려갈 확률이 더 높다는 의견들이 많으므로 ARIRANG 미국고배당주(합성H) 투자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 거래량이 너무 적은 종목은 피해주세요. 거래량이 너무 적은 ETF는 차후 관리종목-상장폐지로 갈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상폐 조건에서 빠졌다고 하네요.


틀린 부분이나 오타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표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십시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