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매일 편도 1시간 10~20분, 왕복 2시간 반 정도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주로 인터넷 뉴스를 보거나 게임을 하고, 음악을 듣습니다.
핸드폰 요금제는 알뜰모바일 데이터 5기가 200분 통화(월 14,500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알뜰폰 요금제를 쓰시지 않는 분은 얼른 갈아타십쇼!
약정도 없고 요금도 무지 싸고, 통신망은 기존 통신망을 쓰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예전에는 모바일 크롬으로 인터넷 뉴스를 보았는데,
항상 데이터가 4~5기가를 사용해서 제 요금제인 데이터 5기가가 간당간당 하였습니다.
요금제를 올릴까 하다가도 애매해서 참고, 그러다가 또 마음 졸이곤 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데이터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데이터 무제한을 쓰시는 분은 뒤로 가기 누르셔도 됩니다.
저처럼 동영상 안 보고, 매일 뉴스나 인터넷 서핑 정도만 하시는 데이터 3~5기가 사용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별 대단한 팁은 아니구요.
네이버 앱을 설치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팁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는 썩 좋아하지는 않지만, 컨텐츠 양이나 뉴스 정리 같은게 네이버가 훨씬 강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네이버 검색이나 뉴스를 보게 되더라구요.(특히 댓글은 극혐이라 안 봄)
하지만 크롬을 쓰다보면 화면 가득 이미지를 다 불러오는 모양인지
매일 2시간 반 웹서핑으로 데이터 5기가 한도가 간당간당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찾아보니 크롬에다가 특정 명령어를 치면 이미지를 다 불러오지 않아서 데이터 절약이 된다고 하는데,
그림들이 다 안 불러와지니 보고 싶은 이미지까지 안 보여지는 낭패가 있었고,
크롬 자체 데이터 세이버 기능도 있었으나 로딩이 조금 느려져서 답답하더라구요.
그러다 찾아낸 것이 네이버 앱입니다.
특히 저처럼 네이버 뉴스나 검색 등을 이용하는 사람은 아마 효과가 클 것 같습니다.
저는 네이버 앱을 설치한 이후로 매달 3~3.5기가 정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1. 먼저 네이버 앱을 설치하신 후 좌측 상단의 三을 눌러 설정을 찾아 들어갑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아래로 쭉 내려오면 네앱연구소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2. 거기에 데이터세이버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사용(ON)해주고, 이미지 해상도는 저화질을 선택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네이버 뉴스나 검색 사용시 데이터 사용이 확 줄어듭니다.
이미지를 강제로 저화질로 변경해서 화면에 뿌려주는데 생각보다 버벅임도 없고 좋습니다.
다만 이미지가 흐릿한데 필요한 이미지는 이미지 좌측 하단에 [HD]라는 버튼이 있어
해당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사용하여 원래 선명한 이미지대로 나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저는 네이버홈 커버 기능도 좋더라구요.
한참 TV에서도 광고를 했었는데, "최애 아이돌 사진으로 네이버 홈을 바꾼다." 뭐 그런 내용이었는데,
저는 아이들 사진 등록해두니까 10장 정도가 랜덤하게 돌아가면서 네이버 앱 메일 페이지에 뜨니 좋더라구요.
예전부터 이 글을 쓰려고 했었는데,
막상 쓰려다보니 별 팁도 아닌 거 같아 계속 망설였습니다.
그래도 저처럼 데이터 절감 효과를 많이 누리셔서 매달 사용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특히 알뜰요금제를 쓰는 저보다 기존 3사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데이터 절감에 따른 요금 인하 효과가 더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