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Game

Ingress 초보들에게 권하는 팁, 공략

by 폭주자전차 2015. 10. 24.

요즘에는 조금 뜸하지만, 예전에 한참 열심히 했던 Ingress라는 게임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네이버 카페에 제가 적었던 초보들에게 유용한 팁이라는 글 옮겨 적습니다)


Ingress는 구글 안에 Ninatic 이라는 팀이 만든 증강현실 게임인데,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강요하는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두 팀으로 나눠서 열심히 우리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포털이라고 지정되어 있는 조형물, 건물 등을 우리 팀 껄로 만들고, 그렇게 3개의 포털을 삼각형으로 만들어서 땅 따먹는 게임입니다.

두 팀이다보니 상대편 포털이나 중립 포털을 열심히 먹고, 적도 우리 포털을 먹기 위해 계속 공격을 하겠죠.

그렇게 계속 땅따먹기를 하는 단순한 게임인데, 우리 주변 현실에서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보니 은근히 중독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포털을 찍게 만드니 자연스레 운동도 되게 합니다.


[전 세계 Ingress 두 팀의 땅 현황]


여기서부터 레지스탕스 카페에 적었던 내용 올려봅니다.(대부분 동일하겠지만, 레지스탕스 기준이라 레지스탕스 쪽만 해당하는 카페 내용도 있습니다. 카페 내용을 보시려면 레지스탕스 정회원이 되야 한다는거~)


1. Ingress는 땅따먹기 게임입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포털들을 아군껄로 만들고, 포털 3개를 삼각형으로 연결하면 우리 땅이 됩니다. 포털끼리 연결하는 선은 링크(Link), 삼각형으로 만들어지는 우리 땅은 필드(Field)라고 합니다.

2. https://www.ingress.com/intel 여기에 접속하셔서 내 주변에 포털이 어디어디 있는지 보세요. 게임 상의 화면으로는 구분이 잘 안 갑니다. 꼭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우리 집 주변 지도를 확인하세요. 확대를 하시면 아무도 점령하지 않은 회색 포털도 뜹니다.

3. 위의 지도는 세계지도가 나오므로, 검색창에 우리 집 주변 역 이름이나 큰 건물 이름을 쳐서 우리 집 주변이 나오면 원하는 정도로 지도 확대/축소를 한 후에, 우측 상단에 Link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나오는 인터넷 주소를 즐겨찾기 해두세요. 그러면 세계지도 안 보고 지금 그 화면을 즐겨찾기로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도 같이 즐겨찾기 해두시면 좋습니다.

4.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꼭 지도를 보고 주변 포털의 현황을 보고, 포털을 눌러서 포털 화면 우측 상단에 가상의 선을 그을 수 있는 걸로 연습하고 가세요.

5. 포털에 도착하면 아군껀지, 중립인지, 적꺼인지 보세요. 레지는 파란색, 인라는 녹색입니다. 회색은 중립. 아군꺼면 해킹만 하고 에너지 여유가 되면 충전도 해줍니다. 중립이면 레조네이터라는 포털 주변의 8개 위성(?) 같은 걸 설치해서 아군 포털로 만듭니다. 적 포털이면 공격해서 레조네이터를 다 부숴야 하지만, 초보일 때는 그냥 해킹만 하고 이동하셔도 무방합니다.

6. 해킹을 하실 때는 해킹 버튼을 꾸욱 길게 누르시면 글리프 해킹으로 들어갑니다. 선 긋기 게임을 하고 추가 아이템과 AP(경험치)를 얻으므로 꼭 꾸욱 길게 눌러서 글리프 해킹을 하세요. 포털 레벨에 따라 1~3회 선 긋기를 하는데, 은근 헤깔립니다.

7. 링크(선)을 자주 그리고 다니시다 보면 포털의 포털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시게 될겁니다. 선을 그으려면 원하는 포털(목표 포털)의 포털키가 있어야 하는데, 해킹을 하면 높은 확률로 얻게 됩니다. 단, 1개만 얻을 수 있으므로 추가로 포털키를 얻으려면 포털을 눌렀을 때 열쇠 그림이 뜨는데, 포털키가 있으면 밝게 뜨고, 없으면 흐리게 나옵니다. 밝게 떴을 때 버리기를 누르고 해킹을 하시면 추가로 1개를 더 들 수 있습니다. 해킹 끝난 후에 지도에서 버린 포털키를 다시 주으시면 됩니다. 또, 레조가 8개 다 설치가 되어 있어야 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8. 보통 포털을 만났을 때 해야하는 일의 순서는 포털에 살짝 걸치는 곳에 들어가서 레조네이터가 없다면 8개 설치(멀리 설치해야 적이 부수기 힘듬) → 포털키가 있다면 포털키 버리기 → 해킹 길게 눌러서 글리프 해킹 → 다시 버린 포털키 줍기 → 인접한 포털에 링크가 가능한지 링크 버튼 눌러서 확인하고 가능하면 링크하기 → 다음 포털로 이동. 적의 포털이라면 포털 중심부로 가서 XMP 발사! 이 때도 길게 눌러서 타이밍 맞추면 공격력 +20% 보너스

9. 하다보면 링크를 너무 길게 연결할 경우 아군에게 민폐를 줄 수 있음을 배웁니다. 적의 링크야 포털을 부수면 사라지는데, 아군 링크는 희귀한 아이템으로 링크선을 지우지 않으면, 적이 아군 포털을 깰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긴 링크가 포털 주변에 있으면 그 방향으로 링크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링크는 링크끼리 서로 통과가 불가능하거든요.

10. 보통 경험치인 AP를 초반에 획득하려고 노력하실텐데, 초반에 AP를 먹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킹 : AP 100인가 먹어요. 글리프 해킹하면 추가 50~200 정도를 추가로 먹는 듯? 아군이고 중립이고 적이고 무조건 해킹
레조네이터 설치 : 중립이나 비어있는 아군 포털에 레조네이터 설치. 첫 레조는 625 AP 주고, 2~7번 레조는 125 AP, 마지막 레조는 375 AP 줌. 은근 짭짤한데, 레조 비어있는 경우가 적음. 적 포털이면 부숴서 중립화 한 후에 레조 설치
링크 : 거리 상관 없이 313 AP 줍니다.
필드 : 링크로 삼각형 만들면 넓이 상관 없이 1,250 AP 줍니다. 링크와 필드는 정확한 수치인지 모르겠는데, 거리, 넓이 등이 상관 없으므로 AP만 생각하면 작은 삼각형 필드를 계속 만들어가는 것이 좋겠죠.(필드 만들어지면 링크+필드 해서 1,563 AP 받겠죠)
충전 : 아군 포털 충전하면 10AP 줍니다. 너무 짜죠. 그래서 저렙 포털은 그냥 부숴지게 냅뒀다가(일주일 정도면 부숴진데요), 중립되면 내가 다시 레조 세우면 개이득. 고렙 포털이면 그냥 아군을 위해 충전 2~3번 정도 해주면 포털 주변 XM 흡수해서 XM 거의 회복하니 괜춘함
적 레조 부수기 : 이거 아마 AP 줄텐데, 초보일 때는 패스(저도 저렙 포털만 좀 부수고 바쁠 때는 그냥 지나침)
레조 세우기, 링크, 필드 만들기... 이 3가지가 AP 획득에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11. http://cafe.naver.com/ingressresistance/8431 이글 참조하셔서 패스코드 등록하고 다양한 아이템 가지고 시작하세요. 1회에 한한다고 하는데, 나름 패스코드가 많아서 초반에 아이템 두둑히 가지고 시작할 수 있네요.

12. 포털의 링크는 나가는게 8개, 들어오는게 무한대던가, 반대던가.. 하는 규칙 있어요. 초보때는 크게 의미 없는 거 같은데 알고 계시면 좋을 듯...

13. AP의 정확한 수치나 기초 가이드는 http://cafe.naver.com/ingressresistance/7611 여기 참조.. 꼭 한 번 읽어보세요.

14. 주로 포털 점령하고 링크 연결하고 필드 만드는게 초보때 하는 일인데, 주로 돌아다니면서 아까 적어드린 intel 지도 켜놓고, 게임창은 포털 가까이 갈 때 켜고, 포털에서 벗어나면 또 게임 닫고, intel 지도 보고 다음 포털 위치 확인.. 이 정도더군요. 게임 화면은 어디가 어딘지 잘 몰라서 intel 지도를 보시는 게 유용합니다.

15. 데이터 사용은 사람마다 다르고, 포털이 많아질수록 다르고, 새로운 동네 가시면 또 데이터를 많이 쓴다고 합니다. 저같이 저희 동네만 도는 경우 1시간에 10메가 정도 들더군요. 어떤 분은 5메가 정도 든다고 하고, 어떤 분은 10~12시간 정도 하고 200메가 나왔다는 분도 계시네요.

16.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높은 레벨의 XMP, 레조가 사용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3렙이 되면, 중립포털에 3렙의 레조 2개, 2렙의 레조 4개, 1렙의 레조 2개를 설치하면 됩니다... 갯수 맞나요? 레조 아끼려면 그냥 1렙 레조 8개를 세우든, 1렙 레조 1개만 세워서 675AP 만 획득하는 분도 계시더군요. 근데 해킹 자주 하다보면 레조 같은건 많이 남는 듯..

[인터넷에서 가져온 실제 우리나라 유저의 Ingress 땅 따먹는 현황]


그 외에 궁금한 것은 자신의 진영에 맞는 카페에 가입하셔서 인증하셔서 정회원 되시고 질문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728x90